광고
광고

개인 맞춤 암줄기세포치료란?

천안다나힐병원장/다나메디컬그룹 대표 김용준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4/24 [15:46]

개인 맞춤 암줄기세포치료란?

천안다나힐병원장/다나메디컬그룹 대표 김용준

편집부 | 입력 : 2024/04/24 [15:46]

 

 

암 줄기세포(CSC)는 전이와 화학, 방사선 요법 내성을 담당하는 종양 하위 집단을 나타내며 궁극적으로 종양 재발을 유발합니다. 암 줄기세포 하위 집단의 검출 및 박멸은 현재 의학의 과제입니다. 

 

암 줄기세포 표현형은 줄기세포 및 분화된 종양 세포를 포함하는 종양 미세환경(TME)뿐만 아니라 건강한 조직의 세포외 기질(ECM)과 구성이 다른 세포외 기질 외에도 중간엽줄기세포, 내피세포, 섬유아세포 및 면역 체계 세포와 같은 다양한 세포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암 줄기세포는 엑소좀을 포함한 세포외 소포체와 인터류킨,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및 기타 대사 산물과 같은 수용성 인자를 종양 미세환경에 분비하여 주변 환경에서 세포 및 세포외 기질 상호 작용을 통해 암 특징을 조절합니다.

 

이러한 인자를 통해 암 줄기세포는 기질 세포를 모집하여 자체 종양 틈새를 생성 및 활성화하고 IL-6, VEGF TGF-ß와 같은 다양한 인자의 분비에 의해 혈관 신생, 전이, 항종양 치료에 대한 내성 및 자체 유지를 조절합니다.

 

암 줄기세포 세크레톰이 질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기 때문에 새로운 항종양 치료제는 종양을 근절하고 전이, 재발 및 약물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통신 네트워크를 표적으로 삼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암 줄기세포 모델은 난소암, 유방암, 뇌암, 폐암, 흑색종, 전립선암, 대장암 및 간암을 포함한 다양한 종양에서 다양한 분화 단계에 있는 종양 세포의 식별을 기반으로 합니다.

 

후성유전체 조절과 같은 줄기세포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세포의 작은 하위 집단으로 구성됩니다.

 

정상 줄기세포와 마찬가지로 암 줄기세포는 자가 재생 및 비대칭으로 분열하여 종양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딸 세포를 생성할 수 있고 건강한 조직에서 관찰되는 바와 같이 종양의 유지 및 증식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하위 집단을 식별하는 것은 쉽지 않았으며 종양 이질성과 환자 간 변이로 인해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는 CD133 CD44[13, 14]와 같은 표면 마커, 알데히드 탈수소효소(ALDH)의 활성 증가입니다.

 

암 줄기세포는 정지 상태로 들어가고, DNA 복구 메커니즘을 활성화하고, 약물 유출 시스템을 재활성화하고, 활성산소종(ROS)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으로 인해 종양 약물 내성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질병 재발을 유발합니다.

 

종양 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 TME)에는 줄기세포와 분화된 암세포, 세포외 기질, 중간엽 줄기세포, 암 관련 섬유아세포, 내피세포, 면역계 세포, 사이토카인 및 성장 인자의 복잡한 네트워크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모든 구성 요소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종양을 조율합니다. 비종양 및 분화된 종양 세포는 활성을 조절하고 종양 성장, 전이, 혈관 신생 및 면역 체계 회피와 같은 주요 종양 과정에 기여함으로써 암 줄기세포와 밀접하게 상호 작용합니다.

 

실제로 TME 세포는 인터루킨-6, 간세포 성장 인자, 섬유아세포 성장 인자 또는 형질전환 성장 인자 ß 및 인테그린과 같은 단백질과 같은 수용성 인자의 분비가 여러 종양 생존 경로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항종양 요법에 대한 내성을 촉진합니다.

 

종양 세포외기질(ECM)은 더 높은 밀도와 강성을 보여 영양분, 산소 및 대사 산물 확산을 방해하여 종양 저산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요법제의 작용에 대한 물리적 장벽으로도 작용합니다.

 

종양 저산소증 및 장벽 용량은 치료 반응 불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암 줄기세포가 단순히 종양 미세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른 세포를 모집하고 활성화하여 틈새를 형성하고 다른 방식으로 환경을 수정합니다.

 

암 줄기세포와 틈새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암 치료법을 설계하고 이 세포 하위 집단을 선택적으로 표적으로 삼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암 줄기세포가 여러 성장 인자, 인터류킨, 사이토카인 및 세포외 소포체의 발현을 통해 여러 종양 특징을 조절하며, 새로운 항종양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러한 치료법은 종양 증식 세포와 암 줄기세포C를 표적으로 삼아야 할 뿐만 아니라 종양 미세환경 표적으로 하는 다른 치료법과 병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종양 치료를 개인화하기 위해 이러한 치료법의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환자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바이오마커가 필요합니다. 

 

천안다나힐병원은 통증의학과(줄기세포센터), 건강검진전문, 당일용종절제, 입원실완비, CT검사가 가능한 암진단, 암치료 암재활이 가능한 암특화 병원입니다. 현재 충남 유일의 유방암 특화 고주파온열암치료기 알바온4000D과 일반 고형암 치료기인 온코써미아까지 총 3대로 치료하고 있으며 다나힐요양병원과 다나포레스트요양원의 자매의료기관으로 여러 환자들을 치료하며 섬기고 있습니다.

 

천안다나힐병원 : 내과.내시경/ 통증의학과(줄기세포센터)/한방과 : 041-562-7000 

건강검진 문의 : 041-562-7050, 통합암센터(암통증,암면역) 문의 : 010-5797-8275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