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국은 더 이상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가 아니다.

천안역사문화연구소장, 충남신문 칼럼니스트/ 김성열

편집부 | 기사입력 2023/08/31 [12:47]

한국은 더 이상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가 아니다.

천안역사문화연구소장, 충남신문 칼럼니스트/ 김성열

편집부 | 입력 : 2023/08/31 [12:47]

 

싸움의 승패를 가르는 역할을 하는 제3의 고래가 되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kcl) 국제관계학 교수인 리몬 파첸코 파르도 박사가 최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한권의 책을 펴냈습니다. 제목은 "새우에서 고래로, 잊힌 전쟁에서 K팝까지의 한국"이다. 이 책은 지난 1000여 년 역사 내내 한국은 열강들 사이에서 눈치껏 운신해야 했다고 역사적인 배경을 설명한다.

 

특히 한반도 영토와 주민들을 차지하려고 노리며 역사와 문화를 무리하게 자기네 것으로 바꾸려했던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시달려온 처절한 과거를 상세히 소개한다. 그렇게 등이 터졌고 또 언제 다시 등이 터질지 몰라 노심초사하던 새우가 "스스로 고래가 됐고, 열강이 됐다."고 파첸코 파르도 교수는 주장합니다.

 

반도체, 자동차, 선박, 배터리, 휴대폰 등을 발판으로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됐고, 지난 10년 동안에는 방탄소년단을 앞세운 K팝 음악과 '기생충'을 필두로 한 영화 등 놀라운 문화 소프트 파워로 몸집을 키워 이미 거대한 고래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는 한국 역사를 중국/일본에 침탈당했던 시대에서 언어, 음식, 관습, 정체성이라는 뿌리를 되찾은 본질적 '한국다움'을 살려낸 현재의 대한민국을 구분한다.

 

그러면서 현재의 경제ㆍ문화적 성공의 근간은 일찍이 600여 년 전의 탁월했던 지도자,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고 분석한다. 그림 문자인 한자를 버리고 소리를 내는 입 모양을 형상화하여 만든 한글이 한국 문화에 대한접근성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파르도 교수는 "한국이 경제력ㆍ소프트 파워ㆍ군사력 등 다양한 수단을 결합시켜 계속 몸집과 근력을 키워나가야 하며, 향후 미국, 중국 사이에서 등이 터지는 게 아니라 양쪽이 서로 눈독을 들이면서 함부로 건드리지 못하는 '좋은 패'를 쥐게 될 것!"이라고 역설한다. 그리고 책 말미엔 "한 가지 분명한 것이 있다. 밝은 미래가 한국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은 이미 제 자리를 찾았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그 자리를 다져나갈 것이다."라고 격려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잠재력을 인정하며 우리의 미래를 꽤 뚫어 보고 있는 한 외국인 교수의 냉철한 통찰력에 정신이 맑아지고 자신감이 용솟음치게 된다.

 

자유 대한민국의 오늘날 자랑스럽고 놀라운 실상을 본다.

 

◦남한의 외환 보유고는 세계 7위이다.

 

◦자동차를 작년에 8백만대를 제작하여 230개 국가에 수출했다.

 

◦1등부터 6등까지의 조선소가 모두 대한민국 조선소이다.

 

◦작년에 라면 매출고만 2조 원이고 그중 1조원을 수출하였다.

 

◦20년 전에 세계 320번째 기업이었던 삼성전자가 8등으로 올라갔다.

 

◦대한민국이 인도네시아에 국산 초음속기 T-50 16대를 직접 몰고 가서 인도 네시아에 넘겼다.

 

◦작년에 국내 건설 회사들이 외국에서 70조 원의 공사를 따냈고 금년에는 90 조원을 예상한다.

 

◦중동과 아프리카 국민의 45%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 고 전 세계 평균 3명 중 1명이 대한민국에서 만든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 바다에 떠다니는 대형선박의 43%가 한국산이다.

 

◦삼성전자가 평택에 100조 원을 투자하고 서울 서초동에 1조원짜리 연구센 터를 짓고 있다.

 

◦서울의 지하철이 세계 1등이다.

 

◦인천공항도 세계 1등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기능올림픽대회에서 8년 연속 1등을 하였다.

 

◦우리나라는 집이 8%가 남아돌아가고 있다.

 

◦대한민국은 반도체 1등 국이다.

 

◦삼성과 LG 때문에 모토로라 블랙베리 노키아 소니 파나소닉 등이 망했고 애 플도 망하고 있다. 그만큼 한국의 기술이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유엔은 우리나라의 전자정보 기술이 세계 1등이라고 발표하였다.

 

◦세계에서 인터넷의 속도 기술보급률이 가장 우수한 나라는 한국이다.

 

◦금년 4월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가스로 가는 자동차를 만들어 세계 를 깜짝 놀라게 할 것이다.

 

◦세계 1등을 한 현대 기아차, 소나타, 제네시스, 스포티지, 솔, 액센트, 글 렌저, 에쿠스 등이다.

 

◦세계 전문기관들은 한국은 2030년 안에 세계 5위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한국인이 카카오톡을 개발하여 전 세계 100여 개국에 팔아 1조5천억 원 부 자가 되었다.

 

◦한국은 타이어를 연간 1억개를 생산하는 타이어 3대 강국이다.

 

◦한국의 화장품 매출액이 연간 3조 이며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수출한다.

 

◦작년에 1,200만 명이 한국을 방문하였고 그 중 350만 명이 중국인이었다.

 

◦작년에 초코파이를 100여 개국에 5천억 원을 수출하였다.

 

◦우리나라의 세계 1등 상품 수는 151개 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5대 잠수함 생산국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3대 교육용 로보트 수출국이다.

 

◦우리나라는 항공 서비스 1등 국이다.

 

◦k팝 수입은 수천만 달러가 넘어 통계가 안 나올 정도이다.

 

이상과 같이 전 세계가 한국에 놀라고 있다. 한국인들은 더욱 더 엄청난 일을 해낼 것이다. 이런 엄청난 사실을 북한 주민들은 까맣게 모르고 있다.

 

자유대한민국 만세! 통일대한민국 만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