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신방초, 우리 전통은 우리가 지켜나가요

황은주 기자 | 기사입력 2022/09/21 [11:09]

신방초, 우리 전통은 우리가 지켜나가요

황은주 기자 | 입력 : 2022/09/21 [11:09]

 


신방초등학교
(교장 안민원)는 지난 5일부터 19일까지 한가위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19일은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날로 전통문화 및 민속놀이 한마당을 전교생이 참여한 가운데 운동장, 행복교육실, 도서실 등에서 다채롭게 진행됐다.

 

한가위 프로젝트는 한가위의 의미와 유래, 먹는 음식, 전통 놀이에 대해 알고, 전통문화체험을 통해 우리 문화의 고유성과 특수성을 이해해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현대문화와 융화시켜나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2주간 학년별로 진행된 프로젝트는 추석 음식 만들기, 보름달 소원 빌기, 차례상 차리기, 송편 빚기, 민화 에코백 만들기 등 다양하게 진행돼, 학생들이 체험 및 놀이 중심으로 우리 것에 친밀해지도록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하여 융합 교육과정으로 운영됐다.

 

프로젝트의 대미를 장식한 전통놀이 한마당은 과거시험, 연만들기, 떡메치기를 비롯하여 길쌈놀이, 전통활쏘기, 고누, 투호 등 민속놀이를 운동장에서 다채롭게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스마트폰 과몰입으로 인한 여러 폐해를 겪고 있는 학생들이 넓은 운동장에서 우리 전통 놀이에 흠뻑 빠져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 문화를 배우고 익힘으로써 폐쇄된 공간에서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놀이가 있음을 알게 되는 알찬 시간이 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