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FOCUS] 천안시 환경정책과

천안시, 화학사고 예방 및 안전체계 구축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12/23 [16:54]

[FOCUS] 천안시 환경정책과

천안시, 화학사고 예방 및 안전체계 구축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12/23 [16:54]

행동매뉴얼 개정, 지역협의체 구성, 대응계획 수립 등 화학사고 대비·대응

 

 

천안시는 23일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천안을 만들기 위해 화학사고 대비·대응체계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신속한 화학사고 대응으로 지역주민 생명과 재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재 및 대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 개정을 비롯해 화학물질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화학사고 대응계획 수립, 대피장소 지정 및 안내지도 배포 등을 진행 중이다.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재난 유형별로 현장에서의 임무를 직접 수행하는 기관의 행동조치 절차를 구체적으로 수록한 가이드로, 실제 재난상황 발생 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길라잡이이다.

 

 

시는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 시 실제 현장에서 작동 가능한 매뉴얼 마련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맞춤형 컨설팅에 지난해 11월 참여했으며, 재난 현장에 필요한 핵심 조치사항을 발굴하고 협업기관의 임무와 역할 등 구체적인 행동 절차 요령을 마련했다.

 

이 현장조치 행동매뉴얼로 천안시는 지난해 말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매뉴얼 경진대회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유해화학물질 분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시는 소방과 경찰, 군부대, 기업, 주민이 합동으로 시행 가능한 사고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천안시 화학물질 지역협의체를 지난 9월 구성했다.

 

화학물질 지역협의체는 사고 예측도가 높은 사업장을 4개 위험구역(부성·백석 / 5산단 / 풍세 / 직산·성거)으로 나눠 화학물질 유출사고 대비 대책을 협의하고 사업장별 시행 가능한 사고대응 대책 조사와 민·관별 임무와 역할을 협의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천안시 화학사고 대응계획을 지난 11월 수립 완료했다.

 

화학사고 대응계획에는 화학사고 발생 시 초동대처주민대피계획 화학사고 복구 및 지원계획 비상연락체계 등이 담겼다.

 

이밖에 시는 주민의 안전을 위해 17개의 화학사고 대피장소를 선정했으며, 주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주민 행동요령 및 대피장소 안내지도를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로 배포하기도 했다.

 

앞으로 시는 화학물질 운송차량 경로 파악, 미신고 및 폐쇄 대상 사업장 확인 등 추가 내용을 포함한 천안시 화학사고 대응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주민과 학생 대상 안전교육 실시, 대피장소 안내표지판 설치 등 새로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규모 주거단지 주변 화학물질 취급 산업단지가 다수 분포해있고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수가 충청남도 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신속한 사고대응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화학사고는 한번 발생하면 큰 인명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실효성있는 화학사고 대비·대응 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천안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