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통시장, 상품권 사용 활성화에 달려

다양한 가맹점 확보와 가맹점포의 서비스 질 제고 선결과제

정경숙 기자 | 기사입력 2014/01/27 [09:25]

전통시장, 상품권 사용 활성화에 달려

다양한 가맹점 확보와 가맹점포의 서비스 질 제고 선결과제

정경숙 기자 | 입력 : 2014/01/27 [09:25]

전통시장이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상품권 사용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상품권은 시장의 매출증가와 신규고객 유치를 통해 전통시장을 포함한 지역상권 살리기의 핵심수단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상품권에 대한 낮은 인지도, 구입처·사용처에 대한 홍보 부족과 이용 불편은 물론 소상공인들에게는 번거로운 현금화 절차, 불법유통(일명 ‘현금깡’)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상태다. 

27일 충남발전연구원 이민정 초빙책임연구원은 “활력 넘치는 전통시장 되살리기, 상품권 사용 활성화가 필요하다”(충남리포트 97호)에서 “상품권의 홍보 및 보급을 위해 지자체의 강력한 추진의지와 더불어 기관단체·기업체·지역민과의 상호협조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충남도는 전통시장 전용 ‘온누리상품권’과 해당 기초지자체 전통시장과 가맹점포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사랑상품권’이 혼용되고 있으며, ‘지역사랑상품권’은 서산, 금산, 홍성을 제외한 12개 시·군에서만 발행되고 있다. 

이 초빙책임연구원은 “지난해 충남도의 ‘지역사랑상품권’ 총 판매량은 약101억원으로 태안군이 약6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계룡시, 청양군, 부여군 등”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온누리상품권은 도내 39개 시장 5,634개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소비자와 전통시장 상인 사이의 수수료 발생이 없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해 충남도의 온누리상품권 총판매량은 약117억원으로 아산시가 47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서산시, 천안시 등이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 초빙책임연구원은 “두 상품권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용측면에서 기본적인 전통시장 기능 강화는 물론 사용처 확대, 환전가능 지정은행 확대 등이, 유통측면에서 고액권 발행, 구매처 확대 등이, 판매측면에서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추진의지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다양한 가맹점 확보와 가맹점포의 서비스 질 제고 문제를 해결해 상품권의 재이용률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