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충남도, 제2기 감사위원회 출범

운영방향 발표…공직비리 척결 및 문제 공직자 일벌백계

정경숙 기자 | 기사입력 2013/07/25 [11:38]

충남도, 제2기 감사위원회 출범

운영방향 발표…공직비리 척결 및 문제 공직자 일벌백계

정경숙 기자 | 입력 : 2013/07/25 [11:38]
충남도 감사위원회(위원장 장영수)가 취약 시기·업무·인물 중심으로 집중감찰을 실시한다.

또 회계분야 상시모니터링을 확대 운영하고, 자체 감사기능 강화를 위해 책임감사관제를 도입한다.

도 감사위원회는 제2기 출범에 맞춰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감사 운영 방향을 25일 발표했다.

제2기 감사 운영은 ▲행정혁신 등 도정 중점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 하고 ▲선심성 사업 추진 방지로 예산 낭비 요인을 제거하는 등 지방재정의 효율적 운영과 건전성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며 ▲공직비리 척결과 공직기강 쇄신 등 도민 신뢰도 제고를 방향으로 설정했다.

세부 실행계획을 보면, 도 감사위원회는 우선 감사 결과를 위원회에 부의하기 전 주요안건에 대해 중점 검토하는 ‘주심제’ 를 운영, 심의 기능을 확대한다.

또 감사 기간 동안 일선 현장에서 ‘고충민원상담실’을 운영하며, 도민참여형 감사제도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도민감사관들의 현장 감사 참여를 확대한다.

감사활동 우수 도민감사관에게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사기를 진작시킨다.

도 감사위원회는 이와 함께 취약시기·취약업무·취약인물을 중심으로 집중감찰을 실시하며, 상시 감찰활동도 강화한다.

이(e)-호조시스템 등 회계분야는 상시 모니터링을 확대한다.

일정 규모 이상의 공사 설계변경 시 사전검토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등 사전예방적 감사에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도 감사위원회는 뿐만 아니라 감사 담당 공무원들의 역량 강화와 자체감사 기능 강화를 위해 책임감사관제를 도입하고, 전문성 있는 감사관 영입, 우수 감사요원 선발 및 교육 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장영수 위원장은 “제2기 도 감사위원회는 도민참여형 감사제도를 정착시키고, 도민감사관제와 사전예방 감사시스템을 활성화해 깨끗하고 투명한 도정을 구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 감사위원회는 지난 2년 동안 감사를 위한 감사에서 도민을 위한 감사로 방향을 바꾸고, 감사제도 개선 등 기반 마련,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에 역점을 둬 왔다.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서는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감사를 운영하는 등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왔으며, 내부고발시스템(헬프라인) 운영과 간부 공무원 청렴도 평가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 청렴도가 2011년 전국 11위에서 지난해 4위로 뛰어 올랐다.

이에 따라 도 감사위는 ▲2011년 ‘감사원 고충민원 처리 및 행정 운영개선 우수기관’ ▲2012년 ‘행안부 정부합동평가 지역특화 분야 우수기관’ ▲2012년 ‘감사원 자체감사 활동 평가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