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갑자기 머리가 핑! 이석증

대전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편집부 | 기사입력 2018/11/14 [17:42]

갑자기 머리가 핑! 이석증

대전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편집부 | 입력 : 2018/11/14 [17:42]

  

    대전 척신경과  박세호 원장

 

오늘은 이석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흔히 이석증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갑자기 머리가 핑 하고 도는 듯한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일 텐데요, 왜 이런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고,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이란? 

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어지럼증 입니다. 

 

이석증이란 귓속의 전정기관 내부의 이석(귀의 돌가루)가 제 위치에서 떨어지면서 귓속(정확히는 반고리관)을 돌아다니게 되고, 이로 인해 평형기능 장애를 일으키면서 회전성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     © 편집부

▲     © 편집부



 

 

 

 

 

 

 

 

 

 

이렇게 귓속의 세반고리관 안에서 이석이 돌아다니면서 전정신경과 연결되어 있는 눈을 움직여 주는 근육을 자극하면서 눈동자가 제멋대로 움직이거나 눈이 떨리는 듯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 이유가 이 이유입니다. 

 

▲     © 편집부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충격에 의해 이석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나, 전정 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도 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교통사고 경험이 있거나, 귀쪽 기간의 외과적인 수술 이후에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 편집부

 

이석증 체크리스트 

 

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인데요, 어지럼증의 증상을 가진 질환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이석증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석증만의 특징에 따라서 자가 진단을 내려볼 수 있는데요, 

 

이석증의 경우네는 빈혈 등에 인한 어지럼증과는 다르게, 특정 자세에서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특히 누워서 고개를 돌릴 때 한 쪽 방향에서는 어지럼증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동공이 확장된 모습의 이석증 환자 모습

 

또한 어지럼증 뿐만 아니라 이석이 눈의 운동을 관장하는 근육에 영향을 줌으로써 눈 떨림 증상이나 초점이 맞지 않는 등에 특징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석증에 의한 어지럼증의 경우에는 1분가량 정도 머리를 고정한 상태로 두면 어지럼증 증상이 완화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대전 척신경과 

 

042-721-8875 

대전광역시 중구 대전천서로 467 4층 

 

찾아오시는 길

▲     © 편집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