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안면마비, 바로 처치 않으면 인생마비!

대전은행동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편집부 | 기사입력 2018/10/15 [18:06]

안면마비, 바로 처치 않으면 인생마비!

대전은행동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편집부 | 입력 : 2018/10/15 [18:06]

 

  대전은행동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이제 아침 저녁으로는 제법 쌀쌀한 날씨가 겨울을 연상하게 되고, 슬슬 따뜻한 난로가 생각나는 일교차가 심한 계절인데요. 

날씨가 추워지거나 갑자가 찬 곳에서 자게 되면 생기기 쉬운 게 안면마비입니다. 

안면마비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는 주변에 많이 계실 겁니다. 다른 병도 그렇지만, 안면마비는 특히 빠른 진단과 처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처치가 늦어지면 영영 한쪽으로 돌아간 얼굴이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면마비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면마비란?

 안면마비란 얼굴마비라고도 부르며, 얼굴에 위치한 안면신경의 명령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한 쪽 얼굴에 마비가 발생해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입이 돌아가는 등의 증상입니다.  

비교적 치료가 간단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마비 일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발견한 후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 편집부

 

안면마비, 원인은 무엇일까?

 안면마비의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벨 마비로 불리는 대부분의 안면신경마비는 왜 발생하는지 아직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벨 마비의 약 60~70%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분이 증상을 통해 안면마비의 종류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 편집부

 

안면마비의 종류

 안면마비는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뉘는데요. 

중추성 안면마비는 뇌경색, 뇌졸중, 뇌출혈 등에 의해 발생하며, 다른 뇌병 증세와 같이 발생하지만, 말초성 안면마비는 류머티즘, 편도염, 바이러스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며, 단독으로 발생합니다. 

중추성 안면마비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대전 신경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의 주인공,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 알아볼까요?

 

▲     © 편집부

 

안면마비 체크리스트! 과연 나는 안면마비일까?

 안면마비가 발생하기 전에 귀 뒷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으며, 안면마비가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이 한쪽 얼굴에 발생하게 됩니다. 

얼굴에 이상감각이 느껴지고, 입이 늘어지며, 음식물이나 침을 흘리게 됩니다. 

또한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거나, 눈을 감거나 뜨기 힘들고 눈이 뻑뻑해지게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     © 편집부

 

안면 마비는 신속한 진단이 필요하다!

 안면마비는 신속하게 진단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중추성 안면마비는 뇌졸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가 전문인 신경과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으며, 중추성 안면마비와 함께 뇌졸중에 대한 감별진단과 치료도 가능합니다. 

 

안면마비! 신속한 진단과 빠른 처치로 영영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도록, 평소에 안면마비 중상에 대해 알아놓고, 이상이 있을 시 바로 신경과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