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제116회 뉴스] (주간인물) 천안다문화 선재원 혜남 스님을 찾아서

우리지역 첫 불교계 다문화봉사단체 천안다문화 선재원

충남모바일방송 편집부 | 기사입력 2013/06/02 [16:06]

[제116회 뉴스] (주간인물) 천안다문화 선재원 혜남 스님을 찾아서

우리지역 첫 불교계 다문화봉사단체 천안다문화 선재원

충남모바일방송 편집부 | 입력 : 2013/06/02 [16:06]
지난 4월 26일 개원식을 갖고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 그리고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천안다문화 선재원 혜남 스님을 만났다.

천안다문화 선재원은 천안지역 및 인근지역의 이주민들을 지원하는 단체로 무소유 정신으로 건전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관내에 거주하는 이주민들이 한국사회에 대한 동질감 과 자부심 그리고 민족성을 일깨워 주고 한국사회 적응을 적극 도울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이들은 한국어교육, 가족통합교육, 취업연계 교육 등 교욱사업과 법률, 행정 과 가족상담의 상담사업, 한국문화 익히기, 놀이 음식, 꽃꽂이 등의 문화사업, 다문화가정 출생아기 좋은 이름갖기 운동, 명상 수행을 통한 심리적 안정 및 자국인 수행자 초청 프로그램 등의 심리상담, 봉사활동을 통한 자긍심 고취로 한국사회의 빠른 정착, 다문화 자녀 언어 및 발달지원 및 방과후 공부방 운영 등의 특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다문화 선재원이란 어떤 곳인가 ?

다문화 선재원은 천안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과 이주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국에 와서 살면서 불편해 하는 일에 대해 도와야 하지 않겠는가 생각했고 또한 그 동안 부처님의 그늘에서 많은 공부를 했는데 이 은혜를 무엇으로 갚아야 하나 많은 생각을 하던 중 우리나라에 와 있는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들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생각하게 되었고 특히 남방불교 지역의 나라에서 온 이들을 위해 스님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어떤가 하여 준비하고 시작하게 되었다.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 지 ?

수행을 하면서 느낀 것이 크게 뜻을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곳 천안지역에 와서 살면서 무엇인가 이 사회를 위해서 일조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생각하다 다문화를 생각하게 되었다.

이 것은 반드시 무소유정신으로 해야 되고 또 돈을 받지 않는 일이기 때문에 정말 이것은 봉사하는 사람을 만나 해야 할 일이라 생각했는데 이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모여들게 되었다.

우리가 어차피 갈 때 하나도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을 지금부터 버리는 연습을 해야겠다는 철학을 가지고 이 단체를 설립하게 되었다.

혹 앞으로의 바램이 있다면 ?

다문화 선재원을 개원하면서 많은 고민과 갈등을 겪었다. 특히 두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되엇다. 하나는 처음엔 다 자원봉사자로 와서 도와주겠다고 했는데 떠나면 어떻게 하지 그리고 하나는 만약에 운영하다 돈이 없어서 운영을 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하는 고민이었다.

하지만 수행하고 자신을 성찰하던 중 이 고민자체가 잘못된 것이구나 하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고민을 하지 말고 참다운 마음으로 부처님 같은 마음으로 다가가면 선재원 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저 같은 스님이 나설 때에는 시대가 이것을 요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스님이 앞장서지만 천안시민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고 미국처럼 우리나라도 많은 나라의 사람들이 들어와 살게 되는데 지금 도와주지 않으면 이들이 힘들고 어렵게 살다보면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일이 생각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스님이 나서서 열심히 하다보면 나와 같은 사람들이 또 나와 서로 힘을 합치면 더 맑고 깨끗한 사회가 되지 않겠는가 하는 것이 나의 희망이다.

다문화 센터 또는 다문화와 관련된 많은 단체들이 있지만 그들 대부분이 기독교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단체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천안에서는 처음으로 전국적으로 보기 드물게 불교계와 스님이 다문화를 위한 단체를 구성하고 선재원을 운영하는 것이 특이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다문화 가족들 중에는 스리랑카와 같은 남방불교계에서 온 사람들도 많은 것 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의 종교와 함께하는 천안다문화선재원을 많이 찾아 종교의 어려움이 없이 행복한 대한민국 생활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천안 다문화 선재원 혜남스님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