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제87회 뉴스] 생각쟁이들이 다꿈스토리를 실천하는 위례초

꿈·앎·멋·예를 교육 목표로 인성을 기반으로 미래를 꿈꾸는 학교

충남모바일방송 편집부 | 기사입력 2013/04/22 [19:27]

[제87회 뉴스] 생각쟁이들이 다꿈스토리를 실천하는 위례초

꿈·앎·멋·예를 교육 목표로 인성을 기반으로 미래를 꿈꾸는 학교

충남모바일방송 편집부 | 입력 : 2013/04/22 [19:27]
천안시 독립기념관을 지나 좌측으로 15㎞의 벚꽃 길을 지나면 북면에 다다르고 이곳에 나지막한 산으로 둘러싸여 아늑하게 자리하고 있는 꿈을 꾸고 키우며 이루어가는 전교생 58명의 위례초등학교가 작지만 알차고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어 방문했다.

바른 품성·꿈·실력을 기르는 으뜸 위례교육을 추구하는 위례초등학교는 8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초등학교로 1933년 6월 천북 공립 보통학교로 설립인가 되어 1947년 천북초등학교 부설 양곡 분교장으로 2학급이 개교하였고 1951년 위례공립학교로 6개학급이 다시 개교하였다. 1985년 병설유치원을 인가받았고 1996년 위례초등학교로 개명하였으며 지난해 62회 졸업식으로 2,3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   교장 함자영
동상이몽 다꿈 스토리 프로젝트와 일취월장 스마트교육 프로젝트의 특색교육으로 꾸준히 성장해가고 있는 위례초등학교는 각 학년별 1개 학급으로 6개 학급 58명의 초등학생이 유치원은 1개 학급으로 18명의 유치원생이 공부하고 있다.

위례초등학교는 천안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중 가장 적은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초등학교지만 이들의 교육과정은 최고의 인성과 최첨단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큰 도시로부터 전학문의를 많이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교육활동은 힘찬 아침 달리기로부터 시작된다.

매일 아침 교사들과 학생들이 손을 잡고 운동장을 3~4바퀴 달리는 사제동행 아침달리기는 사제간의 정과 체력증진으로 활기찬 하루교육을 시작한다.

위례초등학교의 최첨단 교육프로그램은 2009년과 2010년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그리고 2011년과 2012년은 디지털 교과서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태블릿 PC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태블릿 PC를 통한 디지털교과서 수업은 천안시 관내초등학교 중에서는 유일하며 학교내외에 9개의 무선AP의 설치로 학생들이 교실과 운동장 등 모든 곳에서 태블릿PC를 통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들은 전자칠판, 갤럭시 탭, 교수학습 카메라, DVD 콤보, 전자교탁, 빔 프로젝트, 학생용 헤드셋 등의 교수장비를 갖추고 디지털 교과서, 스마트패드, 스마트패드 앱 활용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 그리고 정보통신 윤리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위례초등학교는 이러한 첨단시설을 통한 교육뿐 아니라 녹색성장 자연생태 프로그램의 진행으로 인성교육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녹색성장 자연생태 프로그램은 텃밭 조성 및 모종심기를 통한 텃밭 가꾸기, 학교 텃밭을 이용해 고구마, 상추, 토마토, 가지, 배추 등을 심고 학교 논에서 손으로 모내기를 직접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농법, 우렁이 관찰, 풀무 체험, 학급별 허수아비 만들기 솟대 만들기 등의 체험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가을이 되면 벼 베기와 밭작물의 수확과 더불어 곶감, 인절미, 쑥개떡, 송편, 화전 등의 전통음식 만들기와 전통놀이 체험마당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학교 텃밭에서 수확한 배추로 김장을 담아 지역의 어르신들에게 기부하고 일부는 학교급식에 이용하고 있다.

한편 위례초등학교는 다양한 체험을 통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체력증진과 다양한 스포츠경험을 위해 승마, 수영, 스키, 눈썰매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들은 한번하고 마는 체험이 아니라 반복된 체험을 통해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승마체험은 올해도 6회에 걸쳐 실시할 계획이며 여름에는 5일에 걸쳐 전교생이 꿈채움 수영캠프을 그리고 겨울에도 5일에 걸쳐 아산 이순신빙상장에서 빙상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문화체험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데 목동아이스링크장 에서서의 러시아 볼쇼이 아이스쇼 관람, 천안예술의 전당에서 개최되는 레미제라블 뮤지컬 공연 관람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의 소질개발을 위해 무학년제로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무학년제는 3학년부터 실시되며 1학년은 종이접기와 줄넘기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3학년 이상의 학생들은 건반악기, 기타, POP, 만화그리기, 축구, 컴박사 올림피아드, 지구 탐험대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위례초등학교는 2012년 3월부터 2013년 2월말까지 충청남도 교육청 지정 돌봄 교실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학생의 안전한 돌봄과 학습지도 및 바른 인성교육을 펼쳤으며 학생들의 소질 및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보충심화교육을 실시했다.

품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와 실력을 갖춘 스마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꿈을 가꾸는 으뜸학생상을 정립하고 긍지와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치며 교과와 인성교육에 전문성을 지닌 최선을 다하는 교사상을 정립하며 안전과 매력이 넘치는 행복학교 사랑과 배려의 교육복지를 목표로 하는 학교 상을 학교교육 참여로 협력하는 학부모, 학교를 신뢰하고 감동받는 학부모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함자영 교장은 호감만족 진로교육, 재미 탐탐 과학교육, 미션수행 정보교육의 꿈과 평가혁신 학력 UP, 수업혁신 컨설팅 TIP, 학습 혁신 독서 KEY를 통한 앎, 체능 감성 일깨우기, 예능 감성 두드리기, 자연 감성 되살리기의 멋 그리고 타인 공감 바른 품성, 나눔 배려 인성 실천, 소통 협동 문화 시민의 예에 교육중점을 두고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성과로 한국정보올림피아드 동상, 충남정보올림피아드 멀티미디어부문 금상과 은상 등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위례초등학교는 풍부한 학습 경험으로 스스로 꿈을 키우는 학생을 기른다는 꿈 진로 자주인, 깊이 생각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창의적인 학생을 기른다는 앎 배움 창의인, 개성과 재능이 영그는 문화예술 감성을 지닌 학생을 기른다는 멋 감성문화인, 공감·협동·배려를 실천하는 인성이 바른 학생을 기른다는 예 소통 세계인으로 꿈, 앎, 멋, 예를 교육목표로 오늘도 생각쟁이들이 다꿈 스토리를 실천하는 으뜸 위례 교육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