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제18회 뉴스]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즐거운 학교 천안제일고등학교

선취업 후진학 천안제일고를 찾아서

충남모바일방송 편집부 | 기사입력 2012/11/18 [20:43]

[제18회 뉴스]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즐거운 학교 천안제일고등학교

선취업 후진학 천안제일고를 찾아서

충남모바일방송 편집부 | 입력 : 2012/11/18 [20:43]
하늘아래 가장 편안하다는 천안의 중심지에 자리 잡은 천안제일고등학교는 1930년 4월 1일 천안공립농잠보습학교로 설립 인가를 받아 개교한 이래 2007년에 천안제일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2012년 2월까지 제79회 졸업생을 배출한 전통을 자랑하는 고등학교다.

성실, 협동, 창조의 교훈 아래 생명산업을 선도하는 인재양성으로 대한민국 농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사회 각계각처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인재들을 양성하여 인근지역은 물론 사회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해오고 있다.

또한 천안제일고등학교는 ▲ 융합형 공부하는 운동선수 시범학교 운영 ▲ BizCool 프로그램 운영 ▲ 배려 Yes!, 폭력No! 바른 품성 ▲ 토요 방과 후 창업동아리 ‘뜨락’ ▲ ‘가을공감’ 국화전시회 운영 등 다양한 특색사업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학생은 감성과 지성의 스마트한 학생으로 교사는 사랑과 솔선의 존경 받는 교사로 학부모는 참여와 신뢰로 만족하는 학부모로 공감과 행복의 안전한 학교,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감 국화전시회 운영

짙어가는 가을 단풍 속에 학․관(천안제일고등학교, 충청남도교육청, 천안시청)이 협력하여 총 2,153점의 다양한 국화가 천안지역 곳곳에서 전시되어, 학생 및 지역 주민들과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회가 되었다.10월 2일부터 7일까지 천안삼거리공원에서 10월26일부터 30일까지 천안시청에서 10월 30일부터 11월3일까지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에서 그리고이달 1일부터 6일까지는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천안시민과 함께하는 국화전시회’ 를 개최했다.

특히, ‘천안시민과 함께하는 국화전시회’는 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한 천안시청에 전시를 함으로써 지역민과 학교 및 각급 기간 간의 유대를 강화시킴은 물론 안으로는 학생들의 기능습득과 농업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밖으로는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홍보하여 녹색성장산업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대시킬 수 있었다.

‘선취업 후진학’의 취업마인드 강화

취업기능 강화 육성사업을 통해 ‘선취업 후진학’이라는 취업 마인드를 제고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전체 취업률 55% 이상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학생의 적성과 현장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윤병진 교장의 적극적인 의지와 함께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과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취업 후진학 취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 대한 마인드를 강화하였다. 재학생을 대상으로는 현장체험학습, 취업캠프, 전공 동아리를 운영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진로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 탐색하여 진로 설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특히, 올해 첫 시행된 충청남도 고졸(예정)자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충남 제5회 지방9급 (일반농업직) 공무원 임용시험)에서 정원 5명 중 천안제일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3명이 최종 합격됐는데, 이 학생들은 ‘공무원 플러스 취업동아리’를 통해 2012년 4월부터 공무원을 준비해온 학생들로 2013년도에 천안․아산, 청양 등 해당 지역으로 발령받아 공무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할 예정이다.



▲ 공무원시험에 합격한 학생들과 대화하는 제일고 교장     ⓒ 충남신문


BizCool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업가 능력 향상

청소년들에게 창업에 대한 마인드 및 기업가 정신을 함양시켜 직업 세계의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비즈쿨(BizCool)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들에게 기업가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천안제일고등학교의 BizCool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첫째 교사연수 및 교육자료 확충을 통한 비즈쿨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둘째 방과 후 전공 동아리 활동과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을 통한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하며, 셋째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비즈캠프, 비즈쿨 페스티벌, 벼룩시장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이 있어 학생들은 경제관념을 쌓을 뿐 아니라 수익이 생길 경우 졸업 후 창업자금이나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활용되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것을 배우고 있다.

특히, 제3회 충남 비즈쿨 운영학교 사장되기 창업대회(2012.6.8, 금산산업고등학교)에 본교 전공 동아리 학생들이 올해 처음으로 참여하여 ‘뜨락’ 최우수, ‘C.F’ 장려상을 입상하는 기염을 토했고, 이 대회를 통해 학생 들은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과 기업가 정신 및 창업 의지를 함양하였다.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한 소양교육 실시

천안제일고등학교에는 동물자원과, 원예조경아트과, 관광조리경영과, 농산물유통과, 농공과로 특성화된 5개의 학과가 있으며, 각 학과별로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공동아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동물자원과에는 ‘꼬끼오’, ‘애견사랑’, ‘아쿠아’가 있고 원예조경아트과에는 ‘뜨락’, ‘기르미’, ‘조애’가 있으며 관광조리경영과에는 ‘밀방아’, ‘콩가네’, ‘시루’가 있고 농산물유통과에는 ‘컴퓨터 그래픽’이, 농공과에는 ‘공간’과 ‘지게차반’이 있어 재학생들은 전공에 관련된 직업기초능력을 향상함은 물론 전공분야에 대한 창업소양과 전문지식과 기술을 증진시키고 있다.

특히, 실내인테리어에 관심이 증대된 요즈음 집안의 ‘뜰’이란 의미를 가진 ‘뜨락’은 플랜터를 제작하여 대여 및 판매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도시의 뜨락 형성에 기여하고 도시자영농업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전문기능인을 육성함은 물론 천안지역에 소재한 요양원에 봉사활동을 하면서 원예치료활동을 실습함은 물론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해외로 뻗어가는 전문영농인 양성 해외인턴십 파견

천안제일고는 2012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 학습(해외인턴십)으로 3명의 학생을 파견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7월 28일부터 9월 30일까지 12주 동안 미국에서 뜻 깊은 현장 학습을 경험하고 돌아왔다.

충청남도 교육청의 주관 하에 운영되고 있는 ‘글로벌 현장 학습’은 학생들이 스마트 사회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진로직업교육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해외인턴십에 천안제일고 해외인턴십반은 꾸준히 실력을 갈고 닦아 최종적으로 김완상(3학년 관광조리경영과 2반), 배수병(3학년 관광조리경영과 2반), 홍주영(3학년 원예조경아트과 2반) 3명의 학생이 선발되었고 이들은 LA에서 1주간 유통체험을 마치고, 뉴욕에서 유통체험 및 어학연수를 8주간 경험하고 돌아왔다.

천안제일고등학교 학과 소개

동물자원학과

자영능력과 관련업체에 종사 가능한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축산, 애완동물 전반에 관한 사양관리의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있으며 애견사, 어류사, 조류사 관리, 제2농장 운영을 통해 애완동물 관리사, 애완미용기능사, 축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원예조경아트과

각종원예 이론과 기능을 갖춘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도시원예 식물에 대한 재배 유통 기술과 꽃꽂이, 실내 정원 등 화훼 식물의 이용 기술을 배우며 조경기능사, 시설원예기능사, 꽃꽃이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관광조리경영과

식품가공 지식과 기능을 갖춘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코스제 학과 운영(2학년 말에 분리, 3학년 운영)하고 있으며 한식․전통식품코스는 식품과학, 한국조리, 전통식품가공을 외식․편의식품코스는 식품과학, 제과제빵, 편의식품가공을 배우며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조리기능사, 바리스타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정보유통과

컴퓨터 활용 농산물 유통 기능인 육성을 목표로 유통정보실무, 사무자동화실무, 마케팅, 유통관리 및 농산물직판장 운영 및 관리 실습을 하고 있으며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유통관리사2급, ITQ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농공과

산업현장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역시 코스제 학과 운영(2학년 말에 분리, 3학년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기계코스는 농업기계, 농업기계공작, 자동차기관을 토목정보코스는 측량, 토목재료시공, 토목제도를 배우고 있으며 굴삭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정기능사, 측량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인문사회과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공통필수과목, 과정필수과목, 선택과목으로 구성하여자기주도 학습 공간 개방 및 학습 지도 그리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영수 EBS연계 수업, NIE활용수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 천안 제일고등학교 전경     ⓒ 충남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