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박경귀표 지방외교, ‘이순신’ 이름 높이고 對중국 외교 힘 보태!

박경귀 아산시장, 6박 7일 태국·중국 방문 마쳐
2024 아시아 피너클 어워즈, ‘성웅 이순신 축제-군악·의장 페스티벌’ 아시아 베스트 이벤트 프로그램 선정
中 동관시·혜주시와 교류 협력 약속.. 지방외교 역할 보여줘

박소빈 기자 | 기사입력 2024/03/06 [07:44]

박경귀표 지방외교, ‘이순신’ 이름 높이고 對중국 외교 힘 보태!

박경귀 아산시장, 6박 7일 태국·중국 방문 마쳐
2024 아시아 피너클 어워즈, ‘성웅 이순신 축제-군악·의장 페스티벌’ 아시아 베스트 이벤트 프로그램 선정
中 동관시·혜주시와 교류 협력 약속.. 지방외교 역할 보여줘

박소빈 기자 | 입력 : 2024/03/06 [07:44]

 

 박경귀 아산시장 피너클어워즈 참석


박경귀 아산시장이
67일간의 태국, 중국 방문을 마치고 4일 귀국했다.

 

박경귀 시장은 이번 해외 방문을 통해 아산시 대표 축제인 성웅 이순신 축제의 위상을 높이는 한편, 사드 배치 논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축소됐던 대()중국 외교를 지방정부 차원에서 확대·재개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선 박 시장은 229일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2024 아시아 피너클 어워즈에 참석해 베스트 이벤트 프로그램(Best Event Program) 부문 선정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아시아 피너클 어워즈는 세계 최대 축제단체인 세계축제협회(IFEA) 아시아지부가 아시아 각국 축제의 우수성과 창의성을 발견해 분야별 시상하는 자리로, 아산시는 지난해 열린 62회 성웅 이순신 축제프로그램인 아트밸리 아산 제1회 군악·의장 페스티벌베스트 이벤트 프로그램상을 받았다. 

 

아트밸리 아산 제1회 군악·의장 페스티벌은 지난해 4년 만에 재개되는 성웅 이순신 축제 개최를 앞두고 대대적인 축제 콘텐츠를 개편하면서 탄생한 프로그램이다.

 

장군의 후예들군악으로 성웅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위업을 계승하고 숭상한다는 콘셉트로, 국방부 전통의장대, 여성 의장대, 공군 군악대 및 의장대, 해병대 군악대 및 의장대, 특전사 군악대, 8군 군악대 등 약 700명에 달하는 군악대와 의장대가 참여해 거리퍼레이드, 입장폐막 퍼포먼스, 합동공연 및 군별 공연, 프린지 공연을 펼쳤다. 

 

세계축제협회는 심사평에서 이순신이라는 인물 축제 정체성에 집중해 타 축제와 차별화된 지속 가능한 고유 프로그램을 만든 점, 700명이 넘는 최대 규모 군악·의장 페스티벌로 스펙터클한 축제 현장을 연출한 점 등에 높은 점수를 줬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앞서 60년 넘게 이어진 축제를 이순신하나만 남기고 모두 바꾸는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하며 성웅 이순신 축제는 아산의 영원한 콘텐츠가 되어야마땅하기에 눈앞의 흥행보다 이순신의 정신과 가치를 선양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정석이라 믿는다”, “이제라도 축제의 정체성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으로 과감한 프로그램 혁신을 단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산시는 이번 ‘2024 아시아 피나클 어워즈수상에 대해 지난 축제 개편이 옳은 방향이었음을 외부 평가를 통해 검증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50여 일 앞으로 다가온 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아트밸리 아산 제2회 군악·의장 페스티벌추진에도 큰 동력을 얻었다고 자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과 중국 뤼청시 동관시장 간담회

 

박 시장은 바로 중국으로 이동해 동관시와 혜주시를 방문했다.

 

아산시와 중국 동관시는 20129월 자매결연 체결 이후 교육·문화·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해왔다. 박 시장의 이번 동관시 방문은 20236월 양 도시 자매결연 10주년을 맞아 뤼청시 동관시장이 아산시를 방문한 것에 대한 답방으로 추진됐다.

 

박경귀 시장과 뤼청시 동관시장은 협력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되었던 아산시-동관시 공무원 상호 교류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데 합의하고, 31MOU를 체결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중국 동관시 방문

 

공무원 상호 교류 프로그램은 양 도시 교류 전면 재개의 기초 작업이다. 상대 도시에 파견된 공무원들은 6개월 동안 상대 도시에서 교류 협력 관련 실무를 담당하는 것은 물론, 양 도시 공직 사회에 상호 문화 이해를 높이는 역할을 맡게 된다.

 

환담에서 뤼청시 시장은 1년 만의 답방으로 양 도시 관계 발전 의지를 보여준 아산시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아산시 대표단을 환영하고, 양 도시가 한중 우호 강화의 훌륭한 발판이 되자고 제안했다.

  

박 시장은 동관시와 닿아있는 혜주시를 방문해 중국 정부 관계자와 현지 기업인들을 잇달아 만나 한중 투자 협력 강화를 위한 포석을 뒀다.

 

박경귀 아산시장 강풍전자 방문

 

박 시장의 혜주시 방문은 지난 2월 아산시와 700억 규모 투자 MOU 체결을 위해 한국을 찾은 왕쉐쪄 강풍전자 총경리가 박 시장을 강풍전자 혜주 사업장에 초청하면서 추진됐다.

 

혜주시 중카이고신구에 생산라인을 둔 강풍전자는 아산시와 동관시가 자매도시이며, 박 시장이 자매도시 방문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혜주시 방문을 제안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강풍전자 방문

 

박 시장은 강풍전자 혜주 사업장 방문을 통해 강풍전자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한편, 강풍전자 주선으로 현지 기업인 및 정부 관계자들과 만났다.

 

우센민 혜주시 중카이고신구 당서기와의 간담회는 이번 방문의 큰 수확 중 하나다.

 

혜주시 중카이고신구는 1992년 중국 국무원 비준으로 설립된 중국 최초의 국가급 첨단과학기술산업개발구다. 중카이고신구 내에 위치한 한중산업단지에는 LG, SK, SONY, 아사히, 코카콜라 등 다수의 글로벌 대기업이 입주해 있다.

 

박경귀 아산시장 강풍전자 방문

 

박 시장과 우센민 중카이고신구 당서기는 간담회를 통해 향후 협력과 교류를 이어가며 양 도시가 한중 투자 협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아산시는 이번 중국 방문을 통해 동관시와 혜주시 측의 적극적인 교류 의사를 확인한 만큼, 향후 교류 분야 확대는 물론, 인적 네트워킹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우센민 혜주시 중카이고신구당서기와 간담회 

 

박경귀 시장은 이번 중국 방문을 통해 지방외교의 역할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중국은 경제적으로는 대한민국의 가장 큰 교역 상대국이고, 정치, 문화 분야에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국가이지만, 사드 배치 논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축소된 이래 긴 시간 변화가 없었다면서 지방외교는 국가 단위의 외교보다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만큼, 아산시와 동관시, 혜주시의 교류 재개·확대가 양국 우호 관계 회복을 위한 훌륭한 밑거름이 되고, 양국 기업인들에게도 작으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