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인터뷰] 정도희, 천안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3/01/26 [10:19]

[인터뷰] 정도희, 천안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3/01/26 [10:19]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회시민들 어려운 점, 힘든 점 개선하겠다.

그 과정 순탄치 않아도 포기하지 않는다불요불굴의 의지로 최선 다할 터!

 

든든한 시민의 힘, 새롭게 도약하는 천안시 의회라는 의정 목표를 설정하고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천안 시민과 함께하는 협치 의회, 시민의 대표기관으로 강하고 힘 있는 의회를 구현함을 약속드린다는 정도희 천안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을 만나 그동안의 업적 및 소회와 새해 비전 등을 들어보았다.

 

Q: 계묘년 새해 포부 및 시민에 대한 인사

A: 2023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천안시의회는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경청하고 반응하며 시민들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뛰어다니겠다. 항상 시민이 주인이라는 일념으로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고 필요할 때는 협조하여 우리 천안시가 1등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작년 한 해 시의회를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셔서 감사하다. 시민분들의 관심으로 천안시의회는 시민의 대표기관이라는 본분을 잊지 않고 맡은 바 책임을 다할 수 있었다. 올해도 의회가 잘하고 있는 부분은 칭찬하여 주시고 부족한 부분은 쓴소리하여 주시기 바란다. 그 말씀을 듣고 더 발전하는 천안시의회가 되겠다.

 

Q: 전반기 의장 임기가 6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소회 및 대표할 업적은?

A: 의장으로 취임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6개월이 지났다니 시간의 쏜살같음을 새삼 느끼게 된다. 우리 시의원들이 의회 발전과 천안시 발전의 공동 목표를 가지고 함께해주었기에 의장으로서 활동을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 6개월을 돌아보았을 때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회장, 대한민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 협의회 대변인, 의정활동비 인상 노력 등 시군지방의회 발전에 노력한 것들이 생각난다.

 

Q: 천안시 주요 산적한 현안 중 대표적 현안을 든다면?

A: 아산탕정 2지구 연계교통체계 구축사업, 성환 종축장 부지 첨단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등을 꼽는다.

 

교통체계를 개편하고 종축장 부지를 통해 천안시 경제가 활성화되고 선순환을 통해 우리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도 이뤄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하며 이를 위해 의회는 집행부와 협력을 통해 천안시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의회 본연의 임무인 견제와 균형을 통해 우리 시가 추진하는 사업들이 공정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의회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겠다.

 

 

Q: 인사권 독립 행사전국 최초 5급 사무관 승진 내용은?

A: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통해 인사권이 독립된 후 최초의 5급 사무관 승진이다. 의정팀에 있던 이은미 의정팀장을 행정안전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임용했고 앞으로도 공정하고 적절한 인사를 통해 우리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일하고 싶은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Q: 도지사, 천안시장 등 같은 국민의힘 당 소속으로 시너지 효과는?

A: 도비 확보 등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보였다. 전임 도지사가 약속한 축구종합센터 건립 예산을 이번 국민의힘 김태흠 충남지사로부터 확정받은 경우처럼 정책의 방향에 대한 공감대가 잘 형성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

 

Q: 충남 15개 시군구 의장협의회 회장으로서 그동안 역할과 미래비전은?

A: 시군의회 간 소통과 화합의 자리를 마련해 교류를 확대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고 지방의회의 인사권은 독립되었지만 완전한 독립이라고 할 수 없다. 확실한 지방분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에 지속적인 건의를 했다. 회장으로서 앞으로도 자치분권 2.0시대에 걸맞게 시민이 주인의식을 갖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면 비약하는 천안 나아가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 믿는다.

 

 

Q: 1석 많은 여대야소지만 민주당과 협치가 잘된다는 평이다 비결은?

A: 당이 아닌 시민을 바라보는 의회이기 때문에 협치가 잘 되는 것 같다. 의원은 시민의 선거로 선출된 자로서 시민을 위한 의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7명 의원 모두 천안시민의 삶의 질 향상, 복리 증진 등 행복한 시민을 위한다는 같은 마음이 있기에 소통과 협치가 원만하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Q: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구 획정에 대한 견해는?

A: 이번 선거구 획정은 갑 14개 읍면동(청룡동 포함), 7개 읍면동, 10개 면동(불당, 봉명, 일봉동 포함)으로 획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는 갑을병 읍면동 수 및 인구수가 가장 골고루 분포된 형태이며 관할면적에서 동지역 분할이 균등하고, 농촌지역도 비교적 골고루 배치되어 도농복합형 선거구에 충족된다 생각한다. 선거구 획정은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고 시민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방식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Q: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를 위한 의회 활동과 유치가 된다면 효과는?

A: 천안에 유치하자는 건의문을 채택해서 올렸고, 천안시는 지금 치의학 연구센터가 들어오기에 최적지인 것 같다. 천안은 ktx역세권, 임플란트 1위 기업 공장을 비롯해 단국대 치과대학의 줄기세포 연구등 의료기술을 연구해온 지역의 이점을 살려 적극적으로 유치 활동을 벌일 것이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시 지역 내 많은 이공학계 인재를 흡수, 일자리를 제공하고 훌륭한 연구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산업 활성화는 물론 신상품 제조 및 수출을 통해 국내치과산업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Q: ‘빵의 도시 천안에 대한 견해는?

A: 각 지자체는 지역을 홍보하고 알리기 위해 지역의 특징이나 특산물 등을 브랜드화한다. 현재 천안시가 빵의 도시 천안을 위해 중점적으로 시행하는 대표 행사로 빵빵데이나 계절감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베리베리 빵빵데이가 있다. 이처럼 천안 하면 호두과자만 유명한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맛있는 빵으로 천안을 브랜드화해 알릴 수 있다면 우리 시는 더욱 발전할 것이라 기대한다.

 

Q: K-culture 개최에 대한 견해는?

A: 시대의 요구를 잘 반영했다. 한류가 중심이 되어 이제는 K-culture로 한국의 문화가 전 세계로 뻗어나간다면 대한민국의 위상은 더 높아질 것이라 확신한다. 천안시의회도 올해부터 매년 실시 예정인 천안 K-컬쳐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 및 운영에 필요한 천안시의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조례를 제정하여 천안 K-컬쳐 박람회가 천안시의 주요 행사가 되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Q: '의회 교실' 운영에 관심이 크다 내용은?

A: ··고 학생들이 의장 역할과 건의 등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로 시행하지 못했지만 새해에는 다시 운영해 볼 생각이다. 의회 교실을 통해 다양한 의원들의 역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의회의 기능과 역할 등을 쉽게 이해하는 장이 될 것 같다.

 

Q: 저출산 극복에 대한 견해는?

A: 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책상에 앉아 머릿속에서 나오는 정책들은 직접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시민의 목소리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

 

Q: 맺음 말씀

A: 9대 천안시의회는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회다. 앞으로도 이 방향성을 잃지 않고 천안시가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우리 시민들의 어려운 점, 힘든 점을 개선하겠다. 그 과정이 순탄치는 않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불요불굴의 의지로 이어나가겠다.

 

[프로필]

 학 력

천안환서초등학교(24)

천안북중학교(30)

천안중앙고등학교(14)

순천향대학교 학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경 력

()천안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

() 충청남도시군의회 의장협의회장

() 천안시의회 의원(6~9)

() 천안중앙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천안환서초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천안시의회 제8대 전반기·후반기 부의장

() 천안시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회장

() 국민생활체육 충청남도 탁구연합회 회장

 

 

[인터뷰를 마치고]

정도희 제9대 천안시의회 전반기 의장!

천안시의회는 오랫동안 민주당 의장체제로 운영되어오다, 지난해 61일 실시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천안시의회 기초의원 선거에서 국민의힘 당이 1석 많은 결과로 최다선인 정도희(4/국민의힘 불당동)의원이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되어 이제 6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천안시의회 및 정도희 의장의 업적등을 살펴보면 입법 및 법률 활동에 대한 자문과 전문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입법·법률고문 2명을 새로이 위촉

 

충남 시·군 의장협의회 812일 천안시 타운홀에서 제108차 회의를 열고 제9대 전반기 협의회장으로 천 정도희 천안시의장 선출

819일 부여군 은산면 현장 방문 수해 복구 봉사활동

충남도 지역의 아픔을 달래기 위한 공동체 의식과 시의회가 솔선수범하겠다는 의지 반영

 

)천안개발위원회와 104MOU 체결지역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 견인차 기대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차질 없는 첨단 국가산단 유치 결의문 만장일치 채택

254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 김철환 의원 대표 발의

 

255회 제2차 정례회 개최 45건 안건 심의

1121~122131일간행정사무감사 및 2023년도 예산안 심의 등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1124일 노인대학 초청 일일 특강

100만이 살아도 넉넉한 천안천안시의회 비전 제시

 

천안시의회, ‘국립치의학연구원천안 유치 건의안 채택

치의학 연구 최적국내 1위 오스템임플란트, 천안공장 조성 예정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치과대학 및 치과병원치의학 연구개발 인프라보유

줄기세포 재생의학 연구4차산업의 핵심, 인공지능 활용 의료기술 연구

1221일 제255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유영진 의원 대표 발의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활발한 소통브라운 백 미팅 추진

 

정 의장 13일 조직문화 개선의 가치를 직원들과 공유하고, 직원들이 스스로 상급자와의 소통 방식을 개선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의장과 함께하는 브라운백 미팅추진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채택

유수희 의원 대표 발의, 117일 제25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만장일치 채택

 

천안시의회 천안 쌀 소비 촉진결의문 채택!

실수요 처, 천안 쌀 구매 확대판로지원 및 홍보 등 각종 시책 요구 등 6개월이라는 짧은 시기에 많은 업적을 남기며 달려왔다.

 

정도희 의장은 누구보다 공명정대한 사명감으로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풀뿌리민주주의의 상징인 기초자치단체의 활성화와 기초의회의 자율권을 중요시해왔다고 정평이 나 있다.

특히 지난해 1216일에는 희망2023나눔캠페인 성금모금행사에 참여하여 우리 이웃을 위한 성금을 통해 따뜻한 손길을 내밀기도 했다.

 

이처럼 정도희 의장은 6개월이라는 짧은 의장직을 수행해오면서도 짧은 기간 많은 업적을 남겼기에 남은 1년 반 동안 전반기 의장직 수행에 더욱 큰 기대를 모으는 이유로 충분하다.

 

풀뿌리민주주의의 완성은 기초의회부터 탄탄한 뿌리가 내려져야 하는 명제 앞에 천안시의회는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회로 시민들의 어려운 점, 힘든 점을 개선하겠다

그 과정이 순탄치 않아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는 불요불굴의 의지로 최선 다하겠다정도희 의장의 의지와 화합과 협치로 소통의회를 구현하는 천안시의회에 박수를 보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탐방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