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문답으로 한눈에 정리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2/05/18 [16:38]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문답으로 한눈에 정리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2/05/18 [16:38]

7개의 선거, 7장의 투표지투표시간, 투표소 찾기

선거일 vs 사전투표 절차 기호와 정당명이 없는 교육감 선거

후보자 기호에 가, 나 표시이유

정책과 공약은 어디서?

 

Q: 지방선거에서는 몇 개의 선거가 치러지나?

A: 7개의 선거가 실시 되며, 7장의 투표용지가 교부된다.

광역단체장(·도지사)선거 ●②교육감선거 기초단체장(자치구··군의 장)선거 지역구 광역의원선거 지역구 기초의원선거 비례대표 광역의원선거 비례대표 기초의원선거 등이다. (, 세종시는 4, 제주도는 5개 선거가 치러지며, 충남은 국회의원 보궐선거(보령서천)가 함께 실시된다)

 

Q: 투표시간은 어떻게 되며 투표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

A: 선거일은 6. 1 () 오전 6~ 오후 6시 실시하며 주소지 관할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가능

(코로나19 확진 유권자의 투표 시간은 방역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추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 예정이다)

 

Q: 사전투표는?

A: 5. 27() ~ 5. 28() 오전 6~ 오후 6시 실시하며,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가능하다(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또는 '내 투표소 찾기' 검색)

(코로나19 확진 유권자의 투표시간은 방역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추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 예정이다)

 

Q: 선거일 투표와 사전투표 절차가 어떻게 다른가?

A: 사전투표는 관내·관외 선거인으로 나뉘고, 7장의 투표용지를 한 번에 받아 투표한다.

(단 세종시 4, 제주도 5장이며,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은 투표용지를 한 장 더 받는다.)

관내 선거인은 투표용지에 기표 후 투표함에 투입

관외 선거인은 투표용지에 기표 후 회송용 봉투에 투표지를 모두 넣고 봉함하여 투표함에 투입한다.

 

선거일 투표는 두 번에 나누어 투표한다!

1차로 투표용지 3(교육감, ·도지사, 구청장·시장·군수)을 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투입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은 투표용지를 한 장 더 받음)

2차로 투표용지 4(시 군의원, 도의원, 비례대표 시·도의원, 비례대표 구··군의원)을 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투입(단 세종시 4(한 번에 투표), 제주도 5(두 번에 나누어 투표)

 

Q: 교육감선거 투표용지에 왜 정당명과 기호가 없나?

A: 교육감 선거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위하여 정당에서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기호에 따라 특정 정당의 후보로 오해하여 선거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기호 없이 후보자 이름을 순환배열*하는 방식(교호순번제)을 사용하고 있다.

, 해당 시·도 안의 지역구 기초의원 선거구별로 배열순서가 달라지므로 투표하기 전에 후보자의 이름을 꼭 확인한 후, 이름을 보고 투표 해야한다.

 

Q: 기초의원선거 후보자 기호에는 왜 ”, “표시가 있나?

A: 지역구 기초의원선거는 중선거구제를 채택하고 있어, 정당은 선거구별 선출 인원(2~4) 내에서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2명을 선출하는 경우, 기호 1번 정당의 추천 후보자는 ‘1-, 1-로 표시되고, 기호2번 정당의 추천 후보자는 2-, 2-나로 표시된다./기호 12번 순은 국회의원 의석수로 정하며, 우리나라는 현재 민주당이 1번 국민의힘이 2번이다.)

 

특히 유권자는 반드시 한 명의 후보자에게만 투표해야 하며, 두 명 이상의 후보자에게 투표하면 무효가 된다.

 

또한 이번 선거는 전국 11개 국회의원 지역구내 지역구 기초의원 선거구에서 35명을 선출하는 중대선거구제를 시범 실시한다.

 

Q: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은 어디에서 볼 수 있나?

A: “정책공약마당사이트(https://policy.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