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 행복을 여는 사람들 제21탄…한상경 교장

천안시 병천초등학교 교장(전 충남교육청 과학교육원 초대 원장)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2/01/26 [17:19]

[특집] 행복을 여는 사람들 제21탄…한상경 교장

천안시 병천초등학교 교장(전 충남교육청 과학교육원 초대 원장)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2/01/26 [17:19]

 

 

한상경 교장은 풍부한 교육 경험과 교육행정 분야에서 탁월한 기획력 및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일 처리로 충남교육 발전에 뛰어난 역량을 발휘해 왔으며 화합과 소통을 중시하고 따뜻한 친화력으로 직원들로부터 신망이 두텁고 좋은 평을 받는 등, 그동안의 업적과 교육철학에 대해 들어보았다.

 

Q: 교사 시절의 열정?

A: 교사 재직시절인 1983년부터 2001년까지 학생 체육지도(육상 및 양궁)에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제23회 전국소년체전 육상 1위를 비롯한 수많은 실적으로 체육 꿈나무 육성과 발전에 공헌했다.

 

이후 특수교육에 지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충남 특수교육 발전에 공헌했다.

 

Q: 나에게 특수교육이란?

A: 천안인애학교 교사, 교장으로 부임해 특수대상 학생들의 자립을 위한 학교 기업의 활성화 및 정착화에 기여 했다.

 

특히 20여 년의 학교 숙원사업이었던 스쿨 존 설치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을 보호에 앞장섰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충청남도 천안교육지원청 교육국장(장학관) 재직 당시에는특수학교라는 이유로 천안늘해랑학교 유치에 반대하는 마을주민들을 상대로 꾸준한 설득과 지속적인 노력으로 천안늘해랑학교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리더쉽을 발휘했다고 자부한다.

 

Q: 아산 신축 초대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장의 의미는?

A: 충청남도과학교육원 초대 원장으로 부임하면서 충남교육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신축과학교육원 이전(대전 문화동충남 아산 장존동)으로 감동주는 과학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5천여명의 학생과 도민들이 함께 즐기는 과학 배움터를 조성했다. 그리고 제40회 전국 학생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종합성적 최우수기관 표창으로 과학 꿈나무 육성 지도를 위해서도 노력했다.

 

Q: 최초의 모교 출신 교장으로서 업적은?

A: 2020년에는 특별히 모교인 병천초등학교에 교장으로 부임하면서 장기간 병원에 입원 중이지만 어려운 사정으로 인해 병원비를 내지 못하는 병천초 특수학급 학생을 위해 여러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모금 활동을 지원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 향상과 환경교육에 중점을 두고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2020년 미래에너지학교 에너지 동아리 부문 전국 최우수학교 선정(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2020년 푸른환경지킴이 전국 최우수학교로 선정(경부 장관 표창)되는 큰 성과를 냈다.

 

현재 충청남도과학교육원 원장으로 부임할 때의 리더쉽과 경험을 살려 2021년 충남 최초 AI영재학급 운영, 교육부 지정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운영, 로봇선도학교 등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 인재를 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1~2025년 전국단위의 예술 꽃 씨앗 학교에 선정되어 전교생이 악기연주 등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고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함께 키울 수 있는 특색교육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학교를 경영하고 있다.

 

Q:나에게 교육이란?

A: 천안교육지원청에서 초등교육과장, 교육국장으로 재직 당시, 천안교육지원청 및 관내 학교의 기관 페이스북을 정착시켜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 학교문화를 만들었던 노하우를 십분 발휘했다.

 

이를 토대로 코로나19의 어려움이 닥친 교육 현장에서도, 학부모의 신뢰를 높이고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 전면도입,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협의회 개최, 학교행사의 온라인 동시 송출 등 새로운 시도를 추진했다.

 

그 결과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소통과 참여의 장 마련을 통해 지역 학부모에게는 두터운 신뢰와 적극적인 참여 및 호응을, 교사와 교육구성원에게는 업무 혁신의 경험과 보람을 이끌어 내며 창의혁신의 리더십을 인정받고 있다.

 

교육은 그대의 머리 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들의 씨앗들이 라나게 해주는 것이다칼릴 지브란의 명언을 몸소 실천하는 한상경 교!

 

일평생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해온 그는 과거의 훌륭한 노하우를살려 현시대에 접목은 물론, 4차산업혁명 시대에 또 다른 창조적인 사고로 백년대계 교육과 대한민국의 동량을 위한 멈추지 않는 행보야말로 이 시대 큰 감동과 함께 귀감이 되기에 진정 행복을 여는 사람이지 않을까?

 

한편 한상경 교장은 북일고등학교 청주교육대학교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특수교육전공)을 졸업했다.

그동안 천안인애학교 교장 천안교육지원청 초등교육과장 천안교육지원청 교육국장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초대 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병천초등학교 교장으로 활동 중이다.

 

수상 경력으로는 국무총리 표창(스승의날 유공) 교육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장애인의날 유공) 등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