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행복을 여는 사람들] 제7탄…김기춘 한줄두줄나눔봉사단 차기단장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10/14 [00:42]

[특집][행복을 여는 사람들] 제7탄…김기춘 한줄두줄나눔봉사단 차기단장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10/14 [00:42]

매월 장애인 복지시설 방문, 프로그램 진행

매년 봄, 청소년 및 어르신께 직접 만든 자장면 대접

매년 여름, 지역 시민봉사단체와 연합, 계곡 환경정화활동

매년 가을, 장애인 가족과 비장애인의 어울림 한마음 운동회

매년 겨울, 만두를 만들어 복지시설 및 소외계층 등에 전달

소외계층 난방 배관청소 및 방역활동 진행

어린이 및 시민 대상, 안전교육 진행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가 좋아 한사람 두 사람이 모여 행복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체계적인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이웃사랑실천에 앞장서는 한줄두줄나눔봉사단!

 

그 중심에 김기춘 차기 단장 내정자가 있다.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한 후, 공익단체로 지정받기까지 봉사단원들의 노력과 김 차기 단장의 포부 및 향후 계획을 들어보았다.

 

Q: 한줄두줄나눔봉사단은?

A; ‘한사람 두 사람이 모여 행복한 나눔을 실천하자라는 의미로 2013년 창단했으며, 2014년 비영리단체 등록을 마쳤다.

이후 2020년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했으며, 2021년 공익단체로 지정을 받아 단원들의 끈끈한 결속과 화합으로 이해관계가 없는 순수한 봉사 단체이다.

 

Q: 봉사를 시작한 계기는?

A: 현재 황종숙 한줄두줄나눔봉사단 단장의 권유로 시작하게 되었으며 처음 접한 봉사활동이 장애인시설을 방문하여 그들과 식사와 프로그램을 함께하는 활동으로 봉사와 나눔을 몰랐던 시절에 처음 경험하는 상황에서 나보다는 조금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쁨을 느끼며 이후 봉사단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Q: 봉사단을 만든 계기?

A: 봉사활동을 하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폭넓은 대상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15명의 지인들로 만들었으며 시작을 정신보건시설 입소자분들과 함께하는 공예 활동, 요리 활동, 견학활동 등 사회적응 프로그램으로 출발하게 되었다.

 

Q; 특별히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A: 어려우신 분들에게 겨울철 간식으로 드실 수 있도록 만두 만들기 활동과 사직동 철길 방음벽 벽화조성 프로그램, 장애인가족과 함께하는 한마음 운동회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특히, 겨울철 간식 만두 만들기는 현재 6회를 진행하였고 처음 500개를 시작으로 점점 늘어나며 20196회째는 약5.000개의 만두를 만들어 복지시설과 소외계층에 전달했다.

 

사직동 철길 방음벽 벽화조성은 한여름에 무려 4개월 동안 협력된 3개의 봉사단체와 2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완성한 하나의 작품으로 주변을 오가는 시민들의 호응이 뜨거웠다.

 

Q: 개인적으로 봉사단 내에서의 업적을 밝힌다면?

A: 봉사단의 발전은 함께동참하는 단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활동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활동을 하면서 단원들에게 봉사단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민간단체를 등록하고 단원과 외부 후원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회비 및 후원금에 관한 기부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는 공익단체로 지정받은 일에 자부심을 느낀다.

 

또한, 봉사단 내에 안전교육사업단을 만들어 교육에 관심이 있는 7명의 단원에게 안전지도사 1급자격증을 취득하게 하여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Q: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봉사활동 진행은?

A: 사회적 거리두기로 봉사자의 모임 제한으로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기에 소수의 봉사자로 하여 방역활동과 환경 정화활동, 소외계층 물품 지원, 난방배관 청소지원, 독거 어르신 가정방문 등을 진행하고 있다.

 

Q: 향후활동 계획은?

A: 현재 2022년 단장으로 취임을 앞두고 있으며 공익단체로 지정이 되었기에 운영과 활동의 재원마련에 CMS도입을 통한 후원자 영입과 기존 봉사활동은 그대로 유지하며 복지사각지대에 처한 대상자 발굴과 필요한 지원책을 만들고자 한다.

 

Q: 맺음 말씀?

A: 봉사단 단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가 오기 전, 천안시 행사에 참여하여 꼬마김밥 만들기와 매년 자체 활동인 자장면 만들기, 만두 만들기 등 사전 재료준비에 힘써주신 여성 단원을 비롯한 전 봉사단원님들의 희생정신을 토대로 한 나눔의 마음이 있었기에 지금의 한줄두줄봉사단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행복 나눔 활동으로 시민이 더욱 행복해지고 함께 동참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김기춘 차기 단장은 천안부성초등학교 운영위원, 아버지회장, 학부모회장천안북중학교 운영위원회장 천안시자원봉사교육강사단 사무국장천안여상 운영위원 ()천안시자원봉사단연합회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천안시 자원봉사 푸른 나눔 교육 강사 공익단체 한줄두줄나눔봉사단 사무처장 및 안전교육강사 사랑의열매 천안시나눔봉사단 관리부장 ()삼운회교통봉사대충남본부 부본부장 행복스마일봉사단 총무 원성파출소 생활안전협의회 사무국장 안전교육. 부모교육, 청소년교육, 레크리에이션 강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은 충남교육청 부교육감 감사패 천안북중학교 교장 공로패 충남교육청 교육감 표창장 천안시장 표창패천안시의장 표창패 국회보건복지위원장 표창장충남도지사 표창장 등이 있다

 

후원 및 단원 가입 문의(한줄두줄나눔봉사단)는 충남 천안시 원성251(원성동) T. 041-561-1365

홈페이지 : www.hanjuldujul.com이메일 : hishiu@naver.com등을 참조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