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양승조, 대선…차기 충남 도지사는?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5/20 [17:07]

양승조, 대선…차기 충남 도지사는?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05/20 [17:07]

민주당    박완주 복기왕, 박수현황명선 등 물망

 

 좌)로부터 박완주, 복기왕, 박수현, 황명선

 

국민의힘 박찬주 이명수 정진석 홍문표 등 거론

 좌)로부터 박찬주, 이명수, 정진석, 홍문표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지난 12일 세종시에서 내년에 실시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다며 공식 선언식을 가진 이후, 충남 정가에서는 집권당인 민주당과 야당 최대 다수당인 국민의 힘 내에서 차기 충남도지사 후보로 누가 유력한지, 벌써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박완주(천안을 재선)국회의원 복기왕 전 국회의원 및 아산시장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황명선 현 논산시장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국민의 힘에서는 박찬주 전 육군대장(현 충남도당 위원장) 이명수 아산 갑 4선 국회의원 정진석 5(충남 공주 부여 청양 군 등)국회의원홍문표 4(홍성군 예산군) 국회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의 박완주 국회의원(천안 을)은 충남 천안 출신으로 천안에서 초··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균관대에 입학해 1989년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지난 2004년 국회 보좌관을 시작으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참가해 공보본부장 겸 대변인직을 수행했다.

 

아울러, 201219대 총선에서 처음으로 당선돼 원내 기획부대표, 원내 공보부대표를 거쳐 원내대변인을 맡았으며, 2016년 재선에 성공했으며, 원내수석부대표로 여야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지난 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3선 의원으로 활동 중이다.

 

민주당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농해수위 간사로서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농정 개혁인 공익형직불제 도입을 완수하며 여야 간 협상 능력과 정책 전문성을 인정해 정책위의장에 임명하게 됐다고 밝혔다.

 

 

복기왕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은 최연소로 제17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5·6대 아산시장을 역임하였으며,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이다. 충남 아산 온양초등학교, 아산중고등학교 졸업, 명지대학교 무역학 학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도시지방행정학 석사)등을 졸업했다.

 

박수현 전 국회의원은 공주금학초등학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부설고등학교를 졸업, 서울대학교 서양사학 중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 학사 취득, 연세대학교 대학원에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충남 공주시에 민주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됐으나, 이후 제20대 총선에서 정진석 새누리당 후보에게 근소한 차로 낙선했다.

 

20175,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실 대변인으로 반년간 활동, 2018122일 충남지사 선거 출마를 위해 사의, 이후 민주당 당원인 오영환씨가 박수현 전 대변인이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공주시의원 비례대표에 내연녀를 공천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에 휘말려 자진사퇴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현재 3선 기초단체장으로 향후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수 없으며, 국회의원 또는 광역단체장 등에는 출마가 가능하다.

 

그러나 국회의원은 현재 같은 당 김종민 최고위원이 있어 출마 가능성은 희박하여 오랫동안 충남 도지사를 꿈꿔온 것으로 짐작된다.

 

이어서 국민의 힘 박찬주 전 육군 대장(현 충남도당 위원장)은 지난 국회의원 선거에서 천안을 예비후보로 출마한 바 있으며, 이후 충남도당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19581017일 충청남도 천안 출생으로 전 이상희 국방부 장관의 군사 보좌관 등을 지낸 대한민국 육군 대장 출신이다.

 

육군사관학교 37기 출신으로, 대표적인 동기로는 박지만이 있다. 41대 제2작전사령관을 지냈다가, 공관병 갑질 관련 논란이 불거지면서 불명예 전역했다. 공관병 갑질 논란에 대해 무혐의 처분 이후 전역하면서 후배 장교 및 장성들을 대상으로 "정치가들이 평화를 외칠 때 오히려 전쟁의 그림자가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왔다는 각오를 가져야 한다""힘이 뒷받침 되지 않은 평화는 진짜 평화가 아니며 전쟁을 각오하면 전쟁을 막을 수 있다"는 내용의 전역사를 남겼다.

 

이명수 아산 갑 4선 국회의원 은 1955211일 아산시 신창면 출생으로 신창초, 온양중대전고를 거쳐 성균관대학교(줄곧 장학생)행정학과 수석 졸업 후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아산 갑 4선 국회의원으로 지난 25년여 공직 시절을 '주민들에게 이로움을 주는 게 행정'이라는 신념으로 보냈다.

 

금산군수 시절 창조의 발상으로 금산고등학교에 '영재관'을 건립하여, 서울대학교 합격자를 배출해 내기도 하였으며, 특히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재직 시절에는 백제문화권 개발, 안면도 꽃 박람회, 아산 신도시 개발계획을 입안하고 추진한 바 있다.

 

이명수 국회의원은 제대로 일하는 국회의원의 참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며 18대부터 현재 까지 한결같이 아산과 국회를 출퇴근하며 아산 및 충남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어다녔다.

그 결과 아산시 사상 최대 국비를 확보하였고, 700건이 넘는 입법발의를 하여 8년 연속 입법 및 정책개발 최우수의원에 선정되었으며, 2016년 한 해에만 입법대상·의정대상·국정감사 우수의원 등 6개의 상을 수상했다.

 

정진석 5(충남 공주 부여 청양 군 등)국회의원은 국민의 힘 당권 유력 주자로 분류되기도 했지만, "대선 승리에 보탬이 되는 일, 드러나지 않아도 꼭 필요한 역할을 찾아 나서겠다"며 백의 종군한 상태다.

 

1960년 충청남도 공주시에서 6선 국회의원과 내무부(현 행정자치부) 장관을 역임한 정석모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서울 성동고 고려대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졸업하고 이후 한국일보에 입사하여 15년간 기자 생활을 했다.

 

2000년 김종필 자유민주연합 총재의 부름을 받아 자민련에 입당했고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이상재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으며, 이후 5선의 다선 국회의원이다.

 

홍문표 4(홍성군 예산군) 국회의원은 오는 6월로 예정된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면서 당 내부에서 조직을 모아가고 있다.

 

현재는 4선 국회의원(17, 19, 20, 21)으로서, 지역구는 충청남도 홍성군 · 예산군이다.

 

한영고등학교, 건국대학교 농화학과(학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사회복지학) 석사을 졸업하고 국회의장 정무수석 비서관, 한국 농어촌공사 사장, 한나라당 최고위원, 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후보로 충청남도 홍성군-예산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마침내 4번의 낙선 끝에 당선되었으며, 이후 4선 의원으로 활동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