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 ΄학부생 교육연구 지원 사업΄ 참여 연구팀 공모

황은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4/07 [16:44]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 ΄학부생 교육연구 지원 사업΄ 참여 연구팀 공모

황은주 기자 | 입력 : 2021/04/07 [16:44]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사범대학 교직부(교직부장 김훈호)는 오는 30까지 2021학년도 학부생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연구 지원 사업에 참여할 연구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작년 2학기에 처음 시작된 이 사업은 교육정책 및 학교 현장에 대한 학부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학생들이 직접 교육의 문제들을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은 현장 교사와 대학 교수들의 지원을 받아 앞으로 6개월 동안 연구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연구팀 모집 공고에 따르면, 학생들은 2~5명으로 연구팀을 구성하고, 430()까지 유중등교육 정책 및 교육 현장에 관련된 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제출해야 한다. 이후 외부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20개 연구팀을 선정하고 다양한 연구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각 팀별로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연구계획서 작성 및 추진,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지도를 받게 되며, 충남교육청 및 공주대학교 지방교육정책개발원의 협조를 받아 각 연구팀마다 1명씩의 멘토교사를 배정하고 학교 현장의 이해, 면담 대상자 섭외, 문헌자료 수집 등을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12차시(양적연구 5차시, 질적연구 5차시, 혼합방법연구 2차시)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연구방법론 워크숍을 통해 연구 수행에 필요한 방법론적 지식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연구팀별로 최대 110만원(학생 1인당 22만원)까지 지원되는 연구활동비를 활용하여 자료조사나 면담, 문헌자료 구입, 학술대회 참가 등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학생들은 1110일까지 최종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는데, 심사를 거쳐 6개 연구팀(최우수상 1, 우수상 2, 장려상 3)의 보고서를 수상할 예정이며, 123일로 예정된 2회 공주대학교 교육연구 학술대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고 최우수상 및 우수상(2)을 수상한 3개 연구팀에게는 충남교육청에서 주최하는 ‘2021 충남교육정책포럼 연구 결과 발표에서 교육전문직(3) 및 현장교원(3) 연구팀들과 함께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김훈호 교직부장(교육학과 교수)올 해에는 충남교육청과 지방교육정책개발원의 지원으로 학생 연구활동지원비 및 멘토교사 수당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충남교육청에서 주최하는 ‘2021 충남교육정책포럼에서 현장교원들과 함께 예비교사 연구팀이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학생들이 교육연구 지원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술대회 발표나 학술논문 발간, 현장교원들과의 연구 교류 등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 홈페이지(https://teaching.kongju.ac.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