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일은 국가와 지자체의 책무”

당진시의회 김명진 의원,‘과거사 진실규명을 위한 지원 촉구’

홍광표 기자 | 기사입력 2021/03/19 [15:57]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일은 국가와 지자체의 책무”

당진시의회 김명진 의원,‘과거사 진실규명을 위한 지원 촉구’

홍광표 기자 | 입력 : 2021/03/19 [15:57]

 

당진시의회 김명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다선거구)19일 제81회 당진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과거사 진실규명을 위한 지원을 촉구했다.

 

김명진 의원은 대한민국에는 일제의 식민지배, 우 이념대립과 한국전쟁, 군부독재시대를 거치며 인권유린과 의문사 등 진상을 밝히지못한 수많은 과거사의 그늘이 남아있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김 의원에 의하면 2005년부터 5년간 1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활동에 의해 인민군 점령 및 퇴각 시기인 1950928일을 전후하여 당진합덕신평 등지에서 적대세력에 의해 최소 141, 최대 253명이 희생된 사건이 확인됐다고 한다.

 

또한, 서울 수복 이후 1·4후퇴 시기까지 당진을 비롯한 주변 군()지역에서 경찰과 군인치안대 등에 의해 불법적으로 184명이 희생된 사건 또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당진지역의 민간인 희생자 피해 규모가 최대 2천에서 3천명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김 의원은 생존희생자는 물론 유족 등 당시 상황을 기억하고 목격하신 분들이 이미 오래전에 고령으로 접어든 상황이므로 더 이상 진실규명을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해 5,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기본법의 국회 통과로 제2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10년 만에 활동을 재개해 해결되지 않은 진실을 밝혀낼 또 한 번의 기회를 맞았다.

 

김 의원은 시민사회는 이미 합덕우강지역을 중심으로 민간단체인 당진과거사정리위원회를 발족하고 한발 앞서 진실규명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이제 당진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 의원은 과거사 진실규명을 위한 지원방안으로 유해발굴사업 실시 (규명된 사건에 대한) 위령제 봉행 및 위령탑 건립 등 위령사업 시민들을 대상으로 평화 교육 실시를 제안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