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탐방, 천안시도시건설사업소를 찾아서...

3과 11팀 55명의 공직자…천안 도시건설 위해 최선!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3/18 [13:52]

[특집]탐방, 천안시도시건설사업소를 찾아서...

3과 11팀 55명의 공직자…천안 도시건설 위해 최선!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03/18 [13:52]

쾌적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 도시, 새로운 천안 건설

평생 살고 싶은 100만 행복한 시민 터전 조성

 

천안시 도시건설사업소는 1995년 시·군 통합과 함께 경영개발사업소(39)로 발족한 이후, 1998년 성거읍 봉주로 75(현 서북구청)로 사업소를 이전하였고, 2005년 도시개발사업소(311)로 명칭 변경, 2008년 건설사업소(312)로 명칭 변경, 2014년 현재의 도시건설사업소(310)로 명칭 변경하였으며, 2019년 조직개편 이후 도시사업과 3, 시설공사과 3, 공원관리과 5팀의 311팀의 현재 조직이 구성되었다.

 

 

그동안 도시건설사업소 청사가 서북구 북쪽 지역에 치우쳐져 있어 긴급한 사안 발생시 신속성과 업무추진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문제점이 지속되어 오던 바, 20203월 삼거리공원 내 동남구청 별관이 문화동 신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20206월 동남구 천안대로 400(차량등록사업소 2) 현재의 신청사로 새 둥지를 틀고 신속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건설사업소는 3개 과로 운영되고 있으며 도시사업과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통해 쾌적한 삶의 터전을 조성하고 인구 100만 도시 비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도시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시설공사과는 당해 연도 또는 여러 해에 걸쳐 최소 10억원 이상 투자되는 대단위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설계부터 시공, 감독, 준공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시민 모두가 촘촘하게 문화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 인프라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공원녹지과는 도심 속 공원녹지 조성을 통한 녹색 친화적 생활환경 구축 및 시민요구 증대에 따른 수요자중심의 공원문화 기반을 조성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시사업과

새로운 천안의 미래를 준비하는 균형 있는도시개발

 

 부성지구 사업 위치도

부성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성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10.12월 타당성조사 완료 이후 2013.2월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고시, 2014.7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시행자 지정을 완료하였으며 2015.12월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 인가 고시되어 2018.1월 기반조성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2021.6월 공사를 준공할 예정이다.

사업위치는 서북구 부대동 246번지 일원이며 부지면적은 497,963, 총사업비는 101,100백만원이다. KTX(천안·아산역) 및 수도권 전철 개통에 따른 천안 북부지역의 성장과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주택건설용지의 효율적인 공급이 기대된다.

 

용곡지구 도시개발사업 

도시발전 측면에 있어 인구 증가 및 도시 여건변화에 맞춰 능동적인 도시개발을 추진하고, 주거용지 공급 측면에 있어서는 장기적 인구 100만인 광역도시로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주택건설 용지를 공급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용곡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19.8월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조사용역이 완료되어 2019.12월 개발행위허가 제한구역 지정고시 2020.6월 설계용역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2020.08 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향후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실시계획 및 환지계획 인가 등을 거쳐 2023년 공사 착공 2025년 공사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위치는 동남구 용곡동 295-1번지 일원이며 부지면적은 576,158총사업비는 106,400백만원(추정)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사업 추진으로 동남구 서북구의 지역균형발전이 기대된다.

 

소규모 건설지원사업

 

이 외에 도시사업과에서는 각 부서 사업비 10억원 미만의 토목·건축공사의 설계·공사감독·준공검사 등의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성과로는 20198145억원, 20206242억원 등의 기술지원을 하여 기술직 미배치 부서의 사업지원을 통해 원활한 사업추진과 부실공사 사례를 최소화 하고 있다.

 

시설공사과

 

새로운 천안, 행복한 시민을 위한 공공시설 확충

 

그동안 준공한 대단위 사업으로는 청수도서관 건립, 납부종합복지관 건립, 천안아산복합문화정보센터 건립, 청당119안전센터 건립, 성정2동행정복지센터 및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북부스포츠센터 건립, 직산삼은저수지 생활체육공원 조성,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 천안종합운동장 미개발부지 체육시설 조성, 천안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증축 등이 있으며,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아래와 같다.

 

천안시 노인회관 건립사업

 

 

동남구 대흥동에 총 사업비 91억원으로 연면적 2,282평방미터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버카페, 어르신 건강관리실 등 효율적인 공간을 마련하여 20215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유관순열사 기념관 증축사업

 

 

유관순열사 기념관의 관람 환경을 개선하고 보강하여 문화와 역사의 도시 천안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총 사업비 28억원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201910월 설계용역에 착수하여 20223월 준공 예정이다.

 

천안시립 노인요양시설 건립사업

동남구 목천읍 서흥리에 총 사업비 135억원을 들여 지하1, 지상4층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치매환자 등 노인 요양시설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보건복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추진 중이며, 2022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조산 청소년수련시설 재해복구사업

 

 

지난 해 집중호우로 재해를 입은 태조산 청소년수련시설에 항구적인 복구를 위해 총 사업비 28억원 규모로 추진 중이다. 올해 8월 준공하여 시민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여가활동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치매정신건강통합센터 리모델링사업

서북구 성정2동 행정복지센터 부지 내 위치한 노후화된 치매정신건강통합센터를 전면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15억원으로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센터 등의 내실 있는 규모로 추진 중이며 올해 4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공원녹지과

 

녹색 친화적 생활 환경 구축

 

특색있고 주제가 있는 공원 리모델링을 통한 주민 맞춤형 공원조성

 

 

노후화된 공원에 대해 주민이 직접 공원 리모델링 참여하는 주민 맞춤형 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성정동 소재의 별빛공원은 2020년 사업을 완료했고 올해는 쌍용동 소재 늘푸른공원을 선정하여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원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상 및 설계단계부터 적극적인 지역주민의 참여로 주민이 원하는 공원을 조성해 시민들이 공원에 대한 애착심과 자긍심을 갖게 하고, 향후 주민 친화적인 공원들이 더욱 확대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도시공원의 유지관리로 이용객 이용편의 제공

 

 

도시공원(근린공원, 어린이공원, 기타공원) 185개소를 대상으로 벤치, 분수대, 운동시설, 음수대 등 안전사고 위험성이 있는 시설물을 전수조사하고 주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이중 어린이 놀이시설물이 설치된 총 121개소(동남권 49개소, 서북권 72개소)를 대상으로는 어린이 놀이시설물 취급관련 전문기관에 의뢰해 매월 1회 안전점검을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숲 조성으로 생활권 녹색공간 확충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숲 조성을 위해 가로녹지 대상지를 총 14개 권역으로 나누어 대상지에 대해 연중 잔디깎기, 잡초뽑기, 가지치기 등을 실시하고 있다. 가로녹지 유지관리는 수목의 건전한 생육을 도모하고 아름다운 수형을 향상시켜 미관 개선은 물론 통풍과 채광을 좋게 해 병해충 방지, 풍설해 저항력 강화, 원활한 공기 흐름 유도로 인한 열섬현상 및 미세먼지 저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천안시에 식재된 가로수 5만여 주에 대해 유지·관리공사, 수종갱신, 수형조절, 돌출뿌리·위험수목·고사목제거, 병해충방제 등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쾌적한 도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화장실 조성 및 관리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화장실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쌍용공원과 청수호수공원 내 공중화장실을 올해 중 교체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해당 공원화장실은 겨울철 잦은 동파와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활동보다 실외 활동이 늘어남에 따른 이용객 증가로 대소변기 부족 등 불편을 겪어 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축 예정인 공원화장실 2개소에 냉난방시스템, 동파방지시스템, 인체감지형 조명ㆍ음향시설, 기저귀교환대, 영유아거치대 등을 설치하고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의 접근성을 고려한 공원화장실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공원화장실을 조성하기 위해 현재 조성된 모든 공원 내 화장실에 가까운 파출소에 연결되는 안심벨을 설치하였다. 또한 공중화장실 내 몰래카메라 불법촬영을 예방하기 위해 전파ㆍ영상 탐지기를 이용한 정밀 점검을 월 1회에서 주 1회로 횟수를 늘려 여성안심화장실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노후된 간이화장실을 연차적으로 교체, 최신식 시스템을 도입한 화장실 설치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원 내 공중화장실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미세먼지 저감 및 열섬현상 완화를 위한 바람길숲 조성

바람길 숲은 산림에서 생성된 양질의 공기를 주민생활공간으로 공급하는 통로로서 도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도시 내·외곽 산림()의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도심으로 유도·확산하는 사업이다. 사업 위치는 삼성대로, 번영로, 천안IC 등 천안시 일원이며, 20ha의 면적에 총 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 완공 예정이다.

 

바람길 숲 사업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그린 인프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10105일 자로 천안시 도시건설사업소로 부임한 장호영 소장은 쾌적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적인 도시공간인 새로운 천안을 만들어, 이곳에서 평생 살고 싶은 100만 행복한 시민의 삶의 터전을 조성하겠다며 힘찬 포부를 밝혔다.

 

 

[탐방후기]

천안시도시건설사업소는 미래 백만이 살아도 넉넉하며, 살기 좋은 도시천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과 건설 행정 일선에서 장호영 소장을 중심으로 55명의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인구 100만 도시 비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도시개발 사업 적극 추진과 최소 10억원 이상 투자되는 대단위 사업을 대상으로 시민 모두가 촘촘하게 문화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 인프라 조성은 물론 도심 속 공원녹지 조성을 통한 녹색 친화적 생활환경 구축 및 시민요구 증대에 따른 수요자중심의 공원문화 기반을 조성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는 천안시도시건설사업소 공직자들에게 힘찬 응원을 보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