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충남도, 역외유출 막을 선순환 경제발전전략 모색

경제발전전략 1차 전문가 컨설팅 회의…소득 역외유출 완화 방안 논의

윤광희 기자 | 기사입력 2021/03/11 [16:11]

충남도, 역외유출 막을 선순환 경제발전전략 모색

경제발전전략 1차 전문가 컨설팅 회의…소득 역외유출 완화 방안 논의

윤광희 기자 | 입력 : 2021/03/11 [16:11]

 

충남도가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경제발전전략 부진 과제를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전문가 컨설팅을 총 12회 운영한다. 

도는 1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관계 공무원, 외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발전전략 1차 경제공동체 분야 컨설팅 회의’를 개최했다.

 

첫 컨설팅 회의의 논의 과제로는 ‘지역 선순환 경제체계 구축을 위한 소득 역외유출 완화’를 선정, 발제와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내 소득의 역외유출 및 거주자의 역외소비 원인을 분석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실행 가능한 정책 방안을 모색했다. 

 

발제자로 나선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경제조사팀의 분석에 따르면, 2019년 충남 소득의 역외유출 규모는 25조 원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큰 수준으로 나타났다.

 

지역 거주자가 도내를 벗어나 소비하는 역외소비도 2017년 이후 지속 증가해 역외소비율이 세종, 인천, 경북, 경남에 이어 5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득 역외유출 원인으로는 △생산 공장만 도내에 둔 분공장 입지 구조로 인한 기업 영업이익 본사(수도권 등) 집중 △교육·문화·의료 등 취약한 정주 여건에 따른 근로자 ‘직주 불일치’ △도내 분배 소득이 대전 등에서 사용되는 역외 소비활동 증가 등이 꼽혔다.

 

이날 전문가들은 도내에서 생산된 부가가치가 지역민에게 분배되지 않는 문제점과 전국 최상위 지역내총생산(GRDP) 규모에 비해 도민 1인당 소득 및 소비 여력이 매우 낮은 기형적 구조 등을 지적하고, 도내에서 생산된 부가가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도내에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여러 방안을 제시했다.

 

단기 대응책으로는 △지역화폐 규모 확대를 통한 소비 촉진 △전략적 기업 유치 정책 수립·시행 △근로자 역내 이주 유인책 대폭 강화 △인력 양성 및 공급 지원 강화 등을 내놨다.

 

장기적으로는 △핵심산업 고도화를 통한 성장동력 지속성 유지 △첨단·미래 성장산업 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한 기업 입지 및 근로자 주거율 제고 △지식 서비스 산업 및 관광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 내 소비 진작 등을 제안했다. 

 

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수렴한 다양한 의견과 대책을 세밀하게 검토해 실천 계획을 마련하고,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김영명 도 경제실장은 “현 통계 구조상 역외유출 규모나 흐름에 대한 정확한 원인 진단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관련 공공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통계를 확보하고 지역 상황에 맞는 경제 전략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외유출 해소 방안 정책은 막대한 재원이 수반되는 만큼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업하고, 공동 대응해 도내 생산된 부가가치가 도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