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탐방, 창립 10주년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을 찾아서

시민들 사랑과 신뢰로‘시민 맞춤형 공기업’으로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3/11 [10:48]

[특집]탐방, 창립 10주년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을 찾아서

시민들 사랑과 신뢰로‘시민 맞춤형 공기업’으로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03/11 [10:48]

 

79명에서 380여 명 임직원, 20개 시설로 눈부신 성장

시민감동 행복경영 녹생성장 안전경영

신뢰받는 책임경영 지속발전 혁신경영

 

 

201110월에 출범한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면서, 시민들에게 더욱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밝혔다. 

       미래백만도시 천안건설과,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정주 여건 향상 및 주요 시설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천안시 시설관리공단을 집중 탐방했다.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등공기업으로 도약

 

 소비자중심 경영기관 인증서



공단은 2013년 천안야구장을 시작으로 천안의 다양한 문화·체육시설을 수탁·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는 실내테니스장과 배드민턴장, 천안역 지하도상가를 수탁하였으며, 2015년부터는 한들문화센터 운영을 시작하며 천안 시민의 편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후 재활용선별장, 국민여가캠핑장, 북부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분야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동남구 행정복합타운까지 수탁하며 시설관리·운영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범죄예방 우수주차장 인증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공단의 포부는 다양한 인증과 수상 성과로 이어졌다. 한국소비자원이 주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가족친화 우수기관’, 경찰서 범죄 예방진단 팀에서 인증하는 범죄예방 우수 주차장등 다양한 분야의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20년에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4대 임원진 취임과 조직개편으로 새 단장

 

 한동흠 이사장

 

 이상백 본부장

작년 111, 4대 임원진의 취임으로 공단이 한층 활기를 되찾았다. 공단 4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한동흠 이사장은 1977년 공직생활을 시작해 약 40여년 간 천안시 공무원으로 근무한 정통 관료 출신으로 천안시 산업환경국장, 복지문화국장, 동남·서북구청장 등을 역임했다. 한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경영효율성 강화조직 활성화 및 경영수지 개선포스트코로나 대비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비한 기능 강화 등을 약속했다.

 

 

 

같은 날 취임한 이상백 본부장 역시 충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중소기업커뮤니티센터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었다.

 

이 본부장은 우리 공단이 천안 시민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시설임을 강조하며, 시민들에게 볼 거리놀 거리쉴 거리를 제공할 것을 직원들에게 요청했다.

 

이러한 새로운 임원진의 경영철학을 반영해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등공기업을 공단의 비전으로 정하고 202012월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비전 선포식



새로운 비전은 천안시민과 유관기관, 공단 직원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되었으며, 선호키워드 조사를 통해

시민감동 행복경영 녹생성장 안전경영 신뢰받는 책임경영 지속발전 혁신경영을 핵심가치로 선정했다.

 

68팀에서 610팀으로 직제 변경본부장 직속 감사팀 구성, 청렴성 대폭 강화

특히 공단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새롭게 도약할 준비를 마쳤다. 작년 9월부터 진행된 조직진단을 마치고 지난 31일자로 조직을 전면 개편했다.

 

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 향상을 위해 68팀에서 610팀으로 직제를 변경하고, 특히 본부장 직속으로 감사팀을 별도로 구성하여 청렴성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기존의 혁신감사부를 기획안전부로 변경하고 재난안전팀을 두어 안전사고 제로를 실현하고, 업무시설팀을 별도로 구성해 시설관리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앞으로 더욱 효율적인 시설 운영·관리와 고객서비스 강화가 기대된다.

 

코로나19 극복에 앞장서다

 

 

한동흠 이사장 취임 이후 공단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체육시설 휴·개장을 반복해왔으며 수시로 자체 방역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 직원 성금모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및 천안사랑카드 구입 등을 적극 추진한 바 있다.

 

공단은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부분 개장 또는 휴장을 하면서 피해를 입은 임대사업장 28개소에 대해 계약 연장을, 71개소에 대해 임대료 감면을 지원해왔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7천만원에 달하며, 피해입증이 어려운 영세업체를 위해 지원기준을 보완하고 앞으로 공유재산 사용·대부료의 요율을 인하하여 지하도상가 44개소 43백여 만원 상당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전 직원이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착한 소비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착한 소비 릴레이 캠페인은 소상공인을 위해 음식점·카페 등 자영업 업소에 미리 결제를 해두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자발적 착한소비자 운동이다. 공단은 월 1회 착한 소비자의 날 지정·운영, 부서별 점심시간 2부제 실시, 화훼농가 꽃 구매 운동,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화폐 구입 등 지역소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공단 부서별 탐방

1) 공단의 미래를 책임지는 기획안전부와 경영지원부

공단의 핵심 부서라고 할 수 있는 기획안전부는 전략기획팀과 재난안전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략기획팀은 공단의 미래 기틀을 마련하는 부서로, 신규사업 발굴·경영평가·예산편성 및 집행·사회책임경영·공단 홍보·고객서비스 품질관리 등 중요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재난안전팀은 시설관리의 핵심인 안전관리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부서로, 모든 시설의 재난·재해 관리 및 산업안전보건 관리 등 시민이 안심하고 공단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지켜주는 부서이다.

 

인사총무팀과 재무회계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영지원부는, 공단의 살림살이를 도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사·노무 관리를 통해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근무 환경을 만들고 다양한 교육·훈련 지원으로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사업장의 수익·비용을 총괄 관리하면서 수익구조를 최적화 하고 있다.

2) 문화를 공유하는 가치있는 체육시설 운영, 문화체육부

 

 종합운동장

 

 축구센터

 

 실내 배드민턴장

 

 야구장

문화체육부는 공단 사업장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천안종합운동장 천안축구센터 실내배드민턴장(청당동) 천안야구장을 운영·관리하고 있다.

 

천안종합운동장은 2001년 개장한 이후 시민들의 체력증진과 여가활용을 위해 수영, 아쿠아로빅, 테니스강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인기 시설이며, 천안시축구단의 홈구장이기도 하다. 천안축구센터 역시 스포츠 명품도시 천안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국제규격의 천연잔디구장, 인조잔디구장, 세미나실, 숙소 등 인프라를 갖춘 명소이다.

 

실내배드민턴장은 천안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실내체육시설이지만, 지금은 코로나19 백신 권역 예방접종센터로 활용하고 있다. 공단은 코로나19 발생 초기, 종합운동장을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로 제공하기도 했다. 이렇듯 공단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시설물 제공 등 전사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3) 고품격 생활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체육부

 

 북부스포츠센터

 

 

▲    한들문화센터 실내수영장

생활체육부에서 운영하는 한들문화센터와 북부스포츠센터는 연간 이용자가 수 만명에 이르는 천안의 대표적인 체육시설이다. 특히 북부스포츠센터는 20201월 개장한 최신시설로 북부생활권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책임지고 있다. 수영장과 헬스장, 다목적체육관, 축구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다목적실에서 진행되는 필라테스, 플라잉요가 등이 큰 인기이다.

 

한들문화센터 역시 이벤트홀, 수영장, 목욕탕, 찜질방, 헬스장 등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한들문화센터는 인근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스팀을 이용하여 수영장·사우나·찜질방 등에 필요한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는 내실 있는 주민편익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4) 천안시민의 여가를 책임지는 공원운영부

 

 태학산 오토캠핑장

 

 도솔광장

 

 국민여가캠핑장

 

 천안추모공원

태학산 오토캠핑장과 천안국민여가캠핑장, 도솔광장, 태조산공원까지 천안시민들이 사랑하는 캠핑장과 공원은 모두 공원운영부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다. 공원운영부는 캠핑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시설을 개선하고 있으며, 영화상영·포토존 설치 등 다양한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천안추모공원 역시 공원운영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추모공원은 맑은 자연과 아름다운 경관을 갖춘 친환경 장례시설이다. 최근에는 봉안시설을 찾는 유족들을 위해 하늘로 보내는 우체통을 설치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추모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것이 공원운영부의 목표이기도 하다. 앞으로 추모공원에는 친환경 수목장림이 조성될 계획이다.

 

5) 깨끗하고 쾌적한 천안을 만드는 환경교통부

 

 재활용 선별장

 

 동남구청 및 복합타운

 

 창조두드림 센터

 깨끗하고 쾌적한 천안을 만드는 것 역시 공단의 역할 중 하나이다. 환경교통부에서는 재활용선별장·동남구 행정복합타운·천안역 지하도상가·두드림센터를 수탁 운영하고 있으며, 공영주차장 운영과 종량제봉투 공급도 맡고 있다. 재활용 선별장은 위생적인 시설로 천안시의 재활용품 선별을 담당하고 있으며, 재활용품 배출과 관련한 현장견학도 가능하다.

 

공영주차장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24시간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으며, 작년 12월에는 불당제1공영주차장이 천안서북경찰에서 주관하는범죄예방 우수주차장인증을 받기도 했다. 환경교통부는 천안사랑카드 결제시스템 도입, 임산부 무료주차 혜택, 시민안심부스 설치 등 시민들이 주차장을 이용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다.

 

 공영주차장

 

 

탐방 후기

전  전국에서 인구증가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천안시(20212월말 현재 약 685,000 )는 미래 백만도시를 향해발 빠른 대응을 보이는 가운데 천안시민을 위한 주요 시설관리는 물론,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지역경제 살리기와 공무원의 청렴문화정착을 위해 선제적 노력을 펼치는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이 그 중심에있다.

 

4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한동흠 이사장과 이상백 본부장 등 임원진 구성과 함께 취임 백일을 즈음하여 조직을 개편한 천안시시설관리공단!

 

70만 천안시민을 위해 보다 더 많은 혜택과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지난해 12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등공기업을 공단의 비전으로 정하고 비전 선포식 개최한 바 있다.

 

천안시는 이제 지방의 작은 도시가 아닌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충절의 고장으로 호국영령들의 혼이 살아 숨 쉬고, 뜨거운 향학열의 교육도시로서 경제 허브로써 산업단지 조성 등 4차산업의 전진기지 천안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천안시개발공사 의 공기업으로 부상을 기대하며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의 380여 명 임직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렇듯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은 끊임없는 연구과 최선을 다한다는 임직원들의 불타는 사명감이 넘치고 있어 천안시가 경제 및 문화 스포츠, 교육의 도시로서 대한민국 중심에 우뚝 서서 각광 받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해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탐방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