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천안시 부서탐방 제20탄

천안시건설도로과를 찾아서...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1/05 [17:35]

[탐방] 천안시 부서탐방 제20탄

천안시건설도로과를 찾아서...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01/05 [17:35]

미래 100만이 살아도 넉넉한 도시 천안위해 기반시설 구축 목표

천안 형 외곽 순환도로망 개설전국 접근성 향상도모

지속적인 내부 도로망 확충, 지역주민 편의 도모

전액 국비로 추진하는 국도국지도 개량사업 유치,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재해예방 및 친수 공간, 하천 정비 실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도로 환경정비 등 교통사고 예방 지속 추진

친환경 교통수단 등 자전거 도로 설치 및 전 시민 안전보험 가입

 

 

미래 100만 도시 천안 위해 도심의 교통 흐름과 전국에서의 접근성 강화 는 물론 천안형 외곽순환도로 등 천안도로건설에 매진하는 천안시건설도로과를 찾았다.

 

천안형 외곽 순환도로망 개설로 전국으로부터 접근성 향상도모

건설도로과에서는 현재 도심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전국 어디서든 접근하기 좋은 도시 구축을 위하여 국도 중심의 1외곽순환도로와 고속도로 중심의 2외곽순환도로를 완성코자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외곽순환도로는 국도 대체 우회도로인 서북~성거 구간(4.4), 성거~목천 구간(13.4), 목천~신방 구간(15.9)과 기존의 번영로를 잇는 총연장 44노선이다.

2외곽순환도로는 기존 국도 34호선의 성환~입장 구간(22.5)과 제2경부고속도로의 천안 구간(24.9), 천안~아산 고속도로의 목천~신방 구간(8.5), 신설되는 천안~공주 민자 고속도로의 천안 성환~공주 정안 IC 구간(29.4) 등 총 연장 85.3노선이다.

1외곽순환도로는 도심권 외곽연결도로라며, 2외곽순환도로는 이를 감싸 도는 2중 구조의 노선을 추진함으로써 전국으로부터 접근성을 향상 시켜 지역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교통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간선 도로망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계획도로 확충 등 지속적인 내부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주민 편의 도모

건설도로과에서는 중로 이상 도시계획도로 확충을 통한 차량 통행의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20년도에는 성성지구~번영로 도시계획도로(대로1-13) 준공(20.08)에 이어 LG생활건강퓨처일반산업단지~남부대로간 연결도로 준공(20.08) 등을 비롯해서

백석동 운동장사거리 고가차도 개통(20.03) 등 상습 지정체 구간 해소를 위한 도로망을 구축했다.

 

▲     백석동 운동장 사거리 고가차도

 

 LG생활건강~남부대로 연결도로 준공

 

뿐만 아니라 LG생활건강퓨처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준공(20.06), 빙그레가 입주할 예정인 동부바이오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준공(20.08.), 천흥산업단지 진입도로(중로1-47) 개설공사 준공(20.11.) 등 산업단지 진입도로를 준공하여 물류 여건 개선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성정지구와 번영로구간 개통

전액 국비로 추진하는 국도국지도 개량사업 유치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직산사거리 지하차도 일부 개통(20.12), 국도23천안추모공원 연결도로개설 공사를 준공(20.12) 하였으며, 국도1국지도23호 연결도로 개설, 국도21호 경부선 목천나들목 입체화사업 등 병목지점 개량사업,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산동~상덕(지방도624) 확포장사업, 경부선 하이패스IC 건설, 국도34호선(입장~진천) 개설, 국지도70(성환~입장) 도로개설, 충북도계~천안탑원(국지도57호선) 도로개설, 동면~진천(국도21) 도로건설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국도23호 추모공원

재해예방 및 친수 공간으로의 하천정비 실시

건설도로과에서는 국가하천 2개소, 지방하천 29개소, 소하천 169개소의 하천을 관리하고, 개수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집중호우에 따른 재해를 예방하고 친수 공간으로서의 하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풍서천 지방하천 정비사업, 업성소하천, 불당소하천, 송기소하천 정비사업과 쌍정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착공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금년 8월에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하천시설 및 인근지역이 수해를 입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에 건설도로과에서는 주말 등 휴일을 반납하고 수해복구 조사를 신속하게 실시하여 피해액 총134억원을 산정하여 천안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결과를 거두었고 632억원에 달하는 국도비를 확보함으로써 재해복구에 탄력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반복 침수 지역인 삼룡동 및 구성동 지역의 침수 예방을 위해 행정안전부에 삼룡천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공모하여 지난 10월 최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245, 도비74억 등 총319억원을 지원받았다.

또 다른 하천분야 공모사업인 충남형 지방하천 정비사업 공모에 지장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공모하였고 지난6월 선정되어 도비44억원을 지원받는 등 연이은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지역건설사업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

건설도로과는 코로나-19로 침체된 관내 건설업체의 수주율 확대 및 하도급 참여 증진 등을 위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협의회 위원 위촉 및 회의를 지난 1030일 개최하여 위원 20명을 위촉하고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관련 의견 수렴했다.

 

지역건설기계 우선 사용 및 지역업체가 생산한 건설자재의 우선구매 비율을 70에서 80퍼센트 이상으로 상향하는 조례 개정, 대한건설협회 천안지회와의 간담회 개최(8.20), 전문건설협회 천안지회와의 간담회 개최(8.26) 등을 통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계획 공유 및 의견수렴, 우수 건설인 표창 및 우수부서 표창을 통한 사기진작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충남도에서 주관한 2020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도로 환경정비 등 교통사고 예방사업 지속 추진

교통량의 증가로 정체가 발생하는 구간의 도로 구조를 개선하여 원활한 교통흐름이 될 수 있도록 도로교통공단과 협력하여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개선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운전자와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노동복지회관 사거리 개선 공사, 시외버스 터미널 앞 개선 공사, 충무사거리 개선 공사, 남부오거리 개선 공사, 쌍용동사거리 개선 공사, 시름세삼거리 개선 공사, 시민문화여성회관사거리 개선 공사 등을 실시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흐름 개선에 기여하였다

 

또한 사거리 교차로의 높은 사고율과 낮은 효율의 운행속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또한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직산사거리 입체화 도로 부분개통

 

친환경 교통대체 및 여가수단 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도로건설

자전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도로를 신설하고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를 위해 2016년도에 자전거이용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계획을 수립, 2020년도 3월에는 자전거이용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계획 부분 변경을 실시하여 총 42개 노선, L=295.8km의 자전거 도로 노선을 고시했다.

이에 맞추어 건설도로과에서는 2017년부터 3년간 신방동 경계에서부터 신부동까지 12.2Km 구간에 천안천 자전거 도로 정비를 실시하였으며, 풍세면 남관리에서 용정리 까지 1.8Km 구간에 풍서천 자전거 도로 개설, 서부역사 앞 일원 300m 구간에 천안천 자전거 도로 개설공사를 완료하였고, 주한미군 평택이전에 따른 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국비를 확보하여 북면 연춘리에서 납안리까지 11.1Km 구간에 병천천변 자전거도로 개설사업을 추진중으로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민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전거 보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49, 1억원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등 시민 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흥산단 진입도로 준공


이렇듯, 도시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천안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한다는 자부심으로 업무에 매진하고 있는 천안시건설도로과!

 

이경배 과장을 중심으로 전직원들은 인구 및 차량 증가 등 도시 성장에 발맞추어 미래 백만도시 천안 건설을 위해 도시기반시설인 도로망 구축 및 하천정비는 물론 천안 발전에 가속화를 도모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혼신의 힘을 합쳐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뜨거운 격려와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