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강한 숨을 쉬자!

천안의료원 호흡기내과

정경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9/06 [17:03]

건강한 숨을 쉬자!

천안의료원 호흡기내과

정경숙 기자 | 입력 : 2019/09/06 [17:03]

 

▲     © 편집부

 

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호흡!

호흡기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떨까?

호흡기에 관련된 질병은 천안의료원 호흡기 내과에서

 

호흡기내과란기관지와 폐 그리고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의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진료과다.

 

호흡기내과는 숨을 쉬는 기관지와 폐 및 그 장기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질환인 감기, 폐암, 결핵, 기도질환(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간질성 폐질환(폐섬유화증, 호산구성 폐렴), 폐렴, 폐색전증 등을 진료하고 연구하는 내과의 중요한 분과다.

 

흡연율이 높은 우리나라는 폐결핵 발생 율이 높아지고 있어 고령화와 매연, 황사 등의 유해물질과 대기오염에 의한 폐기종, 폐질환, 폐암, 기관지천식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     © 편집부

 

전문적이고 앞선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천안의료원!

호흡기내과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예방과 치료는 금연이 필수!

폐기능검사 통해 일찍 발견 중요!

 

천안의료원 호흡기내과는 내과의 한 분야로 호흡기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천식, 기관지염, 만성폐질환, 기타 호흡기 질환의 진료 및 집중 치료를 우수한 의료진이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과거 광부들에게 생기던 규폐증, 석면 노출에 따른 중피종 같은 직업병도 호흡기내과에서 주로 담당했었고, 현대에는 폐암, 중환자 의학, 수면 의학 등의 질환도 다루고 있다.

 

미세먼지 등 호흡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호흡기 질환 중 가장 주의해야 할 폐암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중심으로 그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아본다.

 

    폐기능검사실

 

호흡기질병 검사!

호흡기 질환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기침, 가래, 호흡곤란, 객혈, 늑막성 흉통 등이며, 검사는 흉부X, 흉부CT, 폐기능, 객담검사 등이다.

 

예방법과 치료법!

치료는 가벼운 질환의 경우에는 증상 조절만으로도 가능하며, 만성폐쇄성폐질환이나 천식같은 질환은 기관지확장제의 투여가 필요하다.

 

감염성 질환은 항생제나 항결핵제의 투여가 필요하며, 결핵 격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호흡부전이나 혈압 저하 등이 동반된 중증 환자의 경우에는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하다.

 

연령대에 따른 호흡기 질병 증상으로는 젊은 연령의 환자들은 주로 기침, 가래, 발열,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이다.

 

고령의 환자들은 이러한 호흡기 증상과 특별한 호흡기 증상은 없이 식욕저하, 기력저하, 체중감소 증상의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소 손 씻기를 자주하고,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백신도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흡기내과 김웅준 과장

 

천안의료원 호흡기내과 김웅준 과장을 만나다!

 

김웅준 과장은 "내과를 찾으시는 환자분들 중에 병을 잘못알고 있는 분들이 많다.

몇 년 전부터 기침, 가래, 혹은 호흡곤란이 있었으나 원래부터 기관지가 좋지 않아서 그렇다며 진료를 받지 않고 지내다 뒤늦게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이 종종 있다.

 

호흡곤란은 쉽게 간과할 증상이 아니므로, 호흡곤란이 있으면 반드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란다또한 호흡기 증상으로 동반되는 다른 병일수도 있는 질병을 조기에 발견 할 수도 있다.  

 

호흡기 질병은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 기침인데, 중증으로 진행되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숨이 차다.  감기는 기침이 오래가지 않고 또 증상이 없을 수 도 있다. 기침에도 특징이 다 다르고 급성인지 만성인지 시기도 중요하다.

 

 오랜 기간 동안 기침을 하면서 단순 감기다, 천식이다, 이렇게 본인이 판단하지 말고 증상이 이상하다 싶으면 병원을 찾아 주셔야 한다.

숨이 차다, 가슴이 답답하다 등 2주 이상 기침 가래가 있으면 검사가 필요하고 증상이 오래가면 다른 병을 생각해야 한다.  

 

폐 및 호흡기 질환은 질병에 따라서는 커다란 후유증이나 때로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질병 초기에 전문의의 진료 및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천안의료원!  

공공의료원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서포트가 잘 되어 있고,

빠른 진단과 전문화된 치료, 효과적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편집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